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파죽지세로 오르던 홍콩 아파트 美 긴축에 휘청

기사등록 : 2018-06-15 03: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이보 4월 중순 이후 두 배 급등, 모기지 금리도 동반 상승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에 홍콩 아파트가 흔들리고 있다.

미국의 금리 상승에 홍콩의 벤치마크 금리가 가파른 오름세를 연출, 뜨거운 상승 열기를 과시했던 홍콩 부동산 시장에 복병으로 작용한 것.

홍콩의 아파트 건물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택 수요가 여전히 탄탄하지만 모기지 금리 상승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 한파가 닥칠 것이라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14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홍콩 은행간 단기 대출 금리인 3개월물 하이보(Hibor)가 지난 4월 중순 이후 두 배 가까이 치솟으며 2% 선을 넘어섰다.

최근 몇 주 사이 하이보는 20bp(1bp=0.01%포인트) 급등하며 투자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금리 상승이 전반적인 유동성 흐름을 압박할 수 있고, 특히 하이보와 연동하는 홍콩의 모기지(주택 담보 대출) 금리의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기 때문이다.

30년 장기 고정금리 모기지 시스템이 갖춰진 미국과 달리 홍콩의 모기지는 하이보와 연동해 변동금리 체제로 운용된다. 벤치마크 금리가 오르는 만큼 주택 대출 이자 비용이 즉각 상승한다는 얘기다.

넷웨스트 마켓의 맥스 린 아시아 신흥국 전략가는 FT와 인터뷰에서 “하이보와 함께 모기지 금리 상승 속도가 투자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며 “미국 연준이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선 만큼 하이보의 상승은 이미 예고된 일이지만 투자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뛰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홍콩의 통화시스템은 미국 달러화와 페그돼 있다. 때문에 홍콩금융관리국(HKMA)은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을 추종해야 한다.

실제로 13일 연준이 연방기금 금리를 25bp 상향, 1.75~2.00%로 올리자 HKMA 역시 25bp의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이는 은행간 금리인 하이보와 함께 변동금리로 운용되는 모기지 금리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현지 부동산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투자자들 사이에 홍콩 주택 매입 수요가 탄탄하게 뒷받침되고 있지만 모기지 금리가 상승 추이를 지속할 경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가뜩이나 지난 수년간 홍콩 주택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밸류에이션 부담이 크게 높아진 만큼 금리 충격이 더욱 클 것이라는 판단이다.

연준이 올해 총 네 차례의 긴축을 예고, 본격적인 매파 행보를 취할 것이라는 뜻을 밝힌 가운데 하이보 역시 추가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내년 말까지 하이보가 3.0%까지 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과열된 부동산 시장이 조정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연준의 긴축 이외에 홍콩 내부적인 유동성 수요 증가도 하이보와 모기지 금리의 동반 상승을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샤오미를 포함한 대어급 기업공개(IPO)가 연이어 예정된 가운데 주식 매입을 위한 대출 수요가 대폭 늘어나면서 시중 금리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