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조선업 부활 기지개] "거제도 갱기? 한참 멀었지만 희망 보여"

기사등록 : 2018-06-18 14: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끝> 시장에 손님 줄고 빈집 많아…수주 소식에 희망
대우조선해양 잇따른 수주…희망 시그널 '환영'
2020년쯤 업황 회복 기대…“인력 유지해야 후일 기약”

[거제=뉴스핌] 유수진 기자 = "거제도 갱기(경기)? 아이고 아직 한참 멀었다 아이가... 조선이 죽으삐면서 이 지역 사람들 다 굶어죽는다 안 카나... 큰일이다 큰일!! 그래도 요즘 조금씩 수주하고 있다대? 잘 돼야 될 낀데... 그래야 우리도 좀 묵고살 꺼 아이가."

울산과 함께 국내 조선업의 메카인 경남 거제에서 만난 한 지역 주민의 얘기다. 여전히 힘들다면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었다. 아직까진 '희망'에 불과하지만, 지금과 같은 분위기가 계속된다면 몇 년 후 '현실'이 될 가능성을 보고 있다. 거제에는 국내 조선 '빅3' 중 대우조선해양의 옥포조선소와 삼성중공업의 거제조선소가 나란히 둥지를 틀고 있다.

◆ "손님 줄어 큰일…수주가 많아야 우리도 산다"

지난 4월 말 찾은 거제도의 첫인상은 여느 중소도시와 비슷했다. 버스터미널 앞엔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가 줄지어 서 있었고, 인근 고현시장에서는 상인들이 목청 높여 해산물과 채소, 반찬 등을 팔고 있었다.

하지만 속사정은 사뭇 달랐다. 시장 상인들에게 다가가 요즘 거제 지역 경기에 대해 묻자 열에 아홉은 대답 대신 한숨을 푹 쉬었다. "아휴~ 말도 못해"라며 손을 내젓고는 눈을 질끈 감아버리는 상인도 있었다. 시장 한편에서 횟집을 운영하는 이정남(62‧여) 씨는 주 고객이던 조선소 직원들의 발길이 끊겨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다고 말했다.

거제도 한 시장 모습 [사진=유수진 기자]

고현시장은 두 조선소와 차로 5~15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손님 대부분이 조선업계 종사자다. 이씨는 "조선업 경기가 좋을 땐 장사가 잘됐는데 작년부터 확 꺾이기 시작했다"며 "조선업계 사람들만 보고 장사하는 건데 손님이 너무 줄어서 큰일"이라고 걱정했다. 두 조선소의 근무자 수는 한때 협력사 등을 포함해 10만명이 넘었으나 작년부터 점차 줄기 시작해 현재는 절반 수준인 5만3000명 정도다.

통계청에 따르면 경남 거제시의 지난해 하반기 실업률(10월 기준)은 6.6%로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전국 시 지역 평균 실업률 3.5%보다 두 배 가까이, 군 지역 실업률(1.7%)보다 네 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특히 거제시 실업률은 2016년 10월과 2017년 4월 각각 2.6%, 2.9%로, 불과 반년 만에 두 배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고용률은 64.2%→63.5%→ 59.3%로 떨어지는 등 조선업계 구조조정이 본격화된 2016년 하반기 이후 거제시의 고용 상황이 급격히 악화됐다.

20년 넘게 건어물을 팔고 있다는 박모(83) 씨도 "조선업이 잘나갈 땐 각지에서 사람들이 몰려들어 집이 부족할 정도였다"며 "불황이 길어지면서 사람들이 빠져나가 이젠 빈집이 많은 상태"라고 지역 분위기를 전했다.

◆ 대우조선해양 잇단 수주…희망 시그널 '환영'

그러면서도 박씨는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잇따른 수주 소식을 반가워했다. 일단 조선업이 살아나면 일자리가 생겨 유입 인구가 늘 테고, 자연스레 지역 경기도 활성화될 거란 기대 때문이다. 박씨는 "배 수주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며 "그래야 우리 모두가 산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초부터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및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수주전에서 연일 승전보를 전하며 이러한 지역 민심에 부응하고 있다. 지난 4월 초 기준 LNG선 8척, VLCC 10척, 특수선 1척 등 총 23억6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 올해 수주 목표로 잡은 73억달러의 1/3가량을 달성했다.

거제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전경 [사진=대우조선해양]

특히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을 연속 건조함으로써 생산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일찌감치 LNG선 시장 확대를 예상, 1990년대 초부터 대량생산을 위한 원가 절감에 뛰어들었다. 그 결과 독보적인 원가경쟁력을 확보, 1992년 최초 수주 이래 전 세계 조선소 중 가장 많은 LNG선을 수주 및 인도(3월 말 기준 159척 수주, 121척 인도)하게 됐다.

◆ 2020년쯤 업황 회복 기대..."인력 유지해야 훗날 기약"

하지만 연속 수주 행진이 조선업 부활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조선업계에서 수주는 사실상 '2년 뒤 성과'를 의미한다. 업종 특성상 수주 직후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설계부터 건조, 인도까지 2년가량이 걸리기 때문이다. 매출 역시 2년 뒤 반영된다. 즉, 올해 수주량이 늘었다고 해서 갑자기 피부에 와 닿는 수준의 변화가 생기진 않는다는 얘기다.

다만 수주가 희망의 시그널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조선업계는 적어도 오는 2020년쯤은 돼야 조선업이 정상 궤도에 들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을 비롯해 세계 경제의 큰 폭 성장이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단기간에 업황이 회복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 그러면서 '희망'이 '현실'로 변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선 인력 유지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국제 시장에서 우리나라 조선업의 기술력을 인정해 주고 있어 시장만 살아난다면 충분히 빠른 시일 내에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때까지 정부와 금융권이 인내심을 갖고 조금만 기다려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