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동철 비대위원장, 여야 대표 연달아 예방..평화당과 신경전도

기사등록 : 2018-06-18 16: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한국·평화·정의당 지도부 연이어 예방
입법부 공백해결·야당 공조 등 강조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8일 여야 4당 대표를 예방하고 '입법부 공백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동시에 '야당 간 공조'를 강조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회동을 시작으로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연이어 예방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6.18 kilroy023@newspim.com

◆김 위원장 "입법부 공백상태 조속히 막아야"

김 위원장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삼권분립의 한 축인 입법부 공백상태가 계속되고 있다"며 "이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공백상태가 조기 해소되도록 후반기 원구성이 조속히 마무리 돼야 한다고 본다.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국회와 야당의 협치를 통해 운영될 때 성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도 여야 협치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여야 대립적 시각에서의 협치가 아니라 과제별 협치를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 대표 권항대행 겸 원내대표를 예방한 김 위원장은 "민주당이 지방정치까지 장악하면서 혹시나 오만과 독선에 빠지지 않을가 걱정된다"면서 "각 당의 어려운 사정은 각자가 알아서 해결할 문제고, 국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사명을 다하기 위해 입법부 공백상태를 막아야 한다고 본다. 김 권한대행이 획기적 결단을 내려줬으면 한다"고 했다.

이에 김 권한대행은 "문재인 정부의 독단과 일방통행식 국정운영 속에서도 야당이 국민에게 신임을 받지 못한 데 대해 큰 책임을 느낀다"며 "야권의 공조와 협력을 통해 국회가 국회답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6.18 kilroy023@newspim.com

◆김 "평화당과 대동소이" vs 조 "간극 분명하게 느껴"...미묘한 신경전 

김 위원장은 조배숙 평화당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바른미래당이나 평화당이 추구하는 가치나 노선이 대동소이하다"며 "통합 과정에서 의견 차이 극복하지 못하고 갈라섰지만 추구하는 가치나 그런 것들이 아마 지금 현재 존재하는 정당 중 가장 근접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지금부터서라도 서로 차근차근 신뢰를 구축해 나가면서 정책에 대해서 공조를 해나가는 것이 어렵고 힘든 야권의 입장에서 해 나가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조 대표는 "평가는 주관적인 것 같다"며 김 위원장의 '야권 공조'에 관해 동의하면서도 "김 위원장이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이 정책이나 가치에 있어 별반 차이를 못 느낀다고 했지만 저희들로서는 호남 정신과 평화의 가치 등에 있어 (바른미래당에 합류한 전 국민의당 세력과) 간극을 분명히 느꼈다"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조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행복, 민생이라고 생각 한다"며 "그점에 있어서는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이 같이 협조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이 정의당을 예방했다. <사진 = 뉴스핌 오채윤 기자>

◆김 위원장, 문 정부 사회·경제 정책 비판하며 야권 합심 강조하기도

이어 정의당을 예방한 김 위원장은 문 정부의 사회·경제 정책을 비판하며 야권의 합심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서 교육·환경 문제와 같은 사회정책, 그리고 경제·민생·일자리 정책 등에서 커다란 무능과 실정을 드러내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그런 점에서 우리 야권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제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가 민주당 일석이 되었기 때문에 소위 '견제와 균형'이 사라지게 됐다"며 "우리 야권에서는 그런 상황에 중앙 정치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힘을 합쳐서 견제와 균형이 살아있는 민주주의와 지방자치를 확보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