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치권 가세' 포스코, 차기회장 선출 '진통'

기사등록 : 2018-06-20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치권, 승계카운슬 해체 주장...포스코 "해체 이유 없어"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포스코의 차기 회장 선출 작업이 진통을 겪고 있다. 특히 차기 최고경영자(CEO) 승계카운슬의 불투명한 선출과정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2000년 민영화 이후 정부의 개입 여지가 없음에도 정치권까지 나선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는 현재 승계카운슬을 해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포스코는 그러나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승계 카운슬을 해체할 이유가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20일 포스코와 정치권에 따르면,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포스코 CEO승계 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며 차기 회장 선출에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권 의원은 이날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할 이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기만"이라면서 "포스코는 CEO 승계 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 의원은 "우리는 국민 기업 포스코가 안으로는 철저한 내부개혁을, 밖으로는 백년대계를 준비해야하는 CEO승계카운슬을 지켜보았다" 며 "그러나 사내외 후보군을 추천받고 이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객관성이나 공정함을 찾을 수가 없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도 "포스코를 적극적으로 개혁해 국민기업으로 되돌릴 수 있는 회장 선임 절차를 새롭게 시작하라"며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고 승계 카운슬을 해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도 이날 "정치권력에 기대어 퇴장하거나 정권이 바뀌면 중도 퇴진한 역사를 바꾸기 위해서라도 정치권력 입김은 배제돼야 한다"며 "낙하산이 아닌 조직에서 능력으로 인정받는 포스코 출신이 회장으로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대치동 포스코 사옥. [사진=포스코]

포스코 고위 관계자는 그러나 이같은 주장에 대해 "내부 제보자가 정치권에 관여돼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승계카운슬은 이번 선임을 위해 급조된 것이 아니라 예전에도 작동됐고, 홈페이지를 비롯해 이사회 규정까지 바꾸면서 운영중인 것으로 해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절차를 준수하면서 차기 회장 선출을 진행중인데 승계카운슬 자체를 부인하면 어쩌란 것인지, 포스코 회장을 마치 대통령 뽑듯이 뽑아야 하는지, 그들의 주장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 승계카운슬은 현재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된 CEO추천위원회 멤버중 김주현 이사회의장, 이명우, 박병원, 김신배, 정문기 등 5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돼 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