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말레이 검찰 “김정남 살해범들, 미리 훈련받은 암살범”

기사등록 : 2018-06-28 21: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살해 사건으로 기소된 피고인들이 화학무기인 VX 신경작용제를 사용한 암살을 실행하기 위해 훈련받은 암살범이라고 말레이시아 검찰이 주장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샤알람 고등법원에서 진행된 공판 최종변론에서 완 샤하루딘 완 라딘 검사는 “이들은 무작위로 뽑힌 희생양이 아니라 훈련받은 암살범임이 틀림없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인 시티 아이샤(26·여)와 베트남인 도안 티 흐엉(30·여)은 2017년 2월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김정남의 얼굴에 화학무기인 VX신경작용제를 발라 살해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아왔다.

이들은 용의자 중 유일하게 구속된 피고인으로 유죄를 선고받으면 교수형에 처할 수 있다.

피고인들은 자신들이 리얼리티 TV쇼를 위한 몰래카메라를 찍는 줄 알았으며 화학무기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며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완 샤하루딘 검사는 피고인들이 VX가 체내로 침투하는 정확한 경로를 알고 얼굴과 특히 눈에 발랐으며, 자신들이 위험에 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암살 즉시 화장실에서 VX를 씻어냈다고 반박했다.

공항 CCTV에서는 두 여성이 김정남 암살 직후 화장실로 향하는 장면이 찍혔다.

변호인들은 김정남 암살이 정치적인 의도로 자행된 것이며 상당수 용의자들이 쿠알라룸푸르 주재 북한 대사관 관계자들이라고 주장하며 이 여성들은 이용당했을 뿐이라고 변호했다.

또한 검찰 측 증거가 CCTV 영상과 피고인의 셔츠에 묻은 VX 부산물 등 ‘허술한 정황 증거’일뿐이라고 주장했다.

CCTV 영상에서는 피고인이 김정남의 얼굴에 VX를 바르는 장면은 나타나지 않으며, 이들이 서둘러 현장에서 떠나는 장면만이 잡혔다.

피고인들에게 VX를 주고 얼굴에 바르라는 지시를 내린 북한인 용의자 리지현(34), 홍송학(35), 리재남(58), 오종길(56) 등은 범행 직후 북한으로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남은 생전에 북한 김 일가의 통치를 공공연히 비난해 왔고 김정은 위원장이 그의 처형 명령을 내렸다는 언론 보도도 있었다.

북한은 김정남 암살을 부인하며 그가 단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도주한 북한인 4명을 암살범으로 쫓고 있지만, 북한 정권을 배후로 지목하지는 않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생전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