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클로즈업] 한국당 비대위원장, 결국은 김병준인가

기사등록 : 2018-07-09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국종 교수도 거절…"할 사람도, 할 만한 사람도 김병준 교수 뿐"
"친박계, 전당대회 때문에 비대위원장 추인 반대할 수도"
한국당, 이번주 중 후보 압축 마무리하고 의총 개최 예정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비대위원장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인물난에 처했다. 그동안 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에 추천된 여러 인사들이 에둘러 거절 의사를 표한 탓이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결국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현실적으로 비대위원장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 거론된 후보 대부분이 거절…이국종 교수마저 "내공 부족하다"

지난 6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국종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만나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18.07.09 kilroy023@newspim.com

하지만 이 교수는 본인이 센터장으로 있는 권역외상센터 상황이 좋지 않다는 점을 들어 에둘러 거절 의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한국당 비대위원장 후보로 추천된 인사는 이국종 교수를 비롯해 이정미 전 헌법재판관, 이회창 전 총리, 이문열 소설가, 도올 김용욕 교수, 전원책 변호사 등 다양하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이 언론을 통해 거절 의사를 밝혔다.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도 김 원내대표가 이국종 교수를 만난 것은 '혁신'에 대한 상징성 때문이었다.

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국종 교수가 제안을 수락할 가능성이 거의 없음을 알면서도 김 원내대표가 만난 것은 개혁이라는 상징성을 주는 정치적 행보"라면서 "당 지도부가 아무런 내정 없이 좋은 사람에게 비대위원장 직을 맡기겠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 "결국 할 사람도, 할 만한 사람도 김병준 교수 뿐"

그동안 거론된 많은 인사들이 비대위원장직에 대해 거부의사를 밝히면서 결국은 김병준 교수가 비대위원장을 맡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당 한 중진의원은 "결국 김병준 교수가 맡게 될 것"이라면서 "할 만한 사람도, 하겠다고 하는 사람도 김 교수밖에 없는 만큼 다른 대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준 국민대학교 교수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1차 신보수주의 국가개혁 심포지엄'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김병준 교수는 비대위원장직에 자신의 이름이 오르내리는데 대해 부정적인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이 때문에 유력한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된다.

경제 전문성이 뛰어나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을 짚어내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경제 중심 정당'을 천명한 상태다. 그만큼 문 정부의 경제 실정을 잘 아는 인사가 와야 한다.

김 교수는 이를 잘 아는 전문가로 꼽힌다. 과거 노무현 정부에서 정책실장을 맡았던 만큼 기조가 비슷한 문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있다는 것.

다만 김 교수가 정치적인 영향력이 부족하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현재 친박과 비박 등 여러 갈래로 나뉘어 있는 한국당 입장에서는 당 내부를 통합하고 수습해 나갈 리더십 있는 비대위원장도 절실하다. 정무만 해왔던 김 교수로서는 취약한 부분이다.

◆ "의총에서 반대할수도"…비대위원장 자체를 뽑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도 김 교수가 넘어야 할 산이다. 현재 한국당 내에서 당 지도부와 복당파 의원들을 제외하고 친박계 의원들이나 일부 의원들은 전당대회가 올해 중으로 열려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전당대회를 통해 리더십 있는 당대표를 뽑아야 당 통합과 내부 갈등이 수습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친박계 입장에서는 친박계 당원들이 많은 상황에서 하루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친박계 당 대표를 뽑아야 2020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쥘 수 있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김 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데 반대표를 던질 수 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상수 자유한국당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 김성원 의원,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윤재옥 수석부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07.04 kilroy023@newspim.com

한 비박계 의원은 "김 교수의 비대위원장 영입에 작정하고 반대표를 던지면 사실상 사람이 없어서 비상대책위원회를 못 만들게 된다. 그런 계산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위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할 수 있다"면서 "동시에 비박계 당 대표를 흔드는 전략이 될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한편 한국당 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는 오는 10일 4차 회의를 열고 후보군 압축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지난 8일까지 국민 공모를 통해 90여명의 비대위원장 후보를 추천받은 한국당은 이를 기반으로 논의를 거쳐 이번주 중 후보 압축을 마치고 오는 17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이번주 중에는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원장 선발 기준이나 비대위원회의 역할과 권한, 전당대회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