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5G 사회·경제적 가치, 2030년 48조원"

기사등록 : 2018-07-09 18: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KT경제경영연구소 '5G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출간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5세대(5G) 통신기술의 사회·경제적 가치가 오는 2030년 기준 약 47조8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KT(회장 황창규)는 이같은 연구 결과를 담은 보고서 '5G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출간했다고 9일 밝혔다.

내년 3월로 예정된 5G 상용화를 앞두고 주요 산업 및 환경 변화와 5G가 제공하는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한 분석 수요에 따라 KT경제경영연구소가 수행한 연구보고서다.

KT가 연구보고서 '5G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출간했다. [사진=KT]

KT측은 이번 보고서에 대해, 단순히 네트워크 사업자들의 수익이 아닌 관련 산업별로 기업, 소비자, 써드파티(3rd party) 사업자 등 다양한 주체의 관점에서 사회와 시민이 누리게 되는 편익 등을 수치화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5G 주요 산업 영역을 ▲자동차 ▲제조 ▲헬스케어 ▲운송 ▲농업 ▲보안/안전 ▲미디어 ▲에너지 ▲유통 ▲금융 산업 등 10개 분야로 나눴다. 이 산업에서의 전략적, 운영상, 소비자 편익 등을 분석하고, 4개의 기반환경인 ▲스마트시티 ▲비도시지역 ▲스마트홈 ▲스마트오피스에서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편익을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10개 산업 및 4개 기반환경에 대해 5G가 제공하는 사회경제적 가치는 2025년에 최소 30조3235억원에 달한다. 2030년에는 최소 47조7527억원까지 치솟을 전망이다. 이는 해당연도의 예상 국내총생산(GDP)의 약 2% 수준이다. 가시화된 서비스뿐만 아니라 새롭게 탄생할 신서비스들을 감안하면 이보다 더 큰 사회경제적 효과가 날 것이란 분석이다.

보고서는 사회경제적 효과 수치 분석 외에도 맥킨지(McKinsey), 아서.디.리틀(Arthur D. Little) 등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과 주요 대학 교수, 기술 전문가 등 전문가 인터뷰를 담았다. KT가 추진 중인 5G 서비스를 비롯해 해외 통신사 및 ICT 기업의 다양한 5G 적용 사례(Use Case)도 제공한다.

김희수 KT경제경영연구소장 전무는 "5G는 전기, 컴퓨터, 증기기관 등 최상위에 위치한 여타 핵심 기반기술(GPT)에 해당한다"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결합하여 사회 및 경제 전반의 혁신과 진화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