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필리핀 가사도우미 불법고용’ 한진家 이명희·조현아 검찰 송치

기사등록 : 2018-07-11 16: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한항공 마닐라 지점 통해 연수생으로 가장해 입국시킨 혐의
이민조사대, 대한항공 임직원과 대한항공 법인도 함께 검찰 송치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불법 고용한 혐의를 받는 이명희(69) 전 일우재단 이사장과 조현아(44)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11일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필리핀 가정부 불법고용' 관련 구속 영장 실질 심사를 받기 위해 소환되고 있다. 2018.06.20 kilroy023@newspim.com

법무부 산하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이민특수조사대는 이날 오후 이 전 이사장과 조 전 부사장에게 출입국관리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서울중앙지검 외사부(김영현 부장검사)에 사건을 송치했다고 밝혔다.

조사대는 가사 도우미를 필리핀 현지에서 모집한 혐의 등을 받는 대한항공 임직원과 대한항공 법인도 같은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조사대에 따르면 이 전 이사장과 조 전 부사장은 대한항공 마닐라법인을 통해 필리핀인들을 모집하고, 대한항공 연수생으로 가장해 입국시킨 뒤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가사도우미로 고용한 혐의를 받는다.

현행 출입국관리법상 국내에서 외국인이 가사도우미로 일하려면 재외동포(F-4비자) 또는 결혼이민자(F-6비자) 등의 신분이어야 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외사부는 지난 6월 18일 조사대가 출입국관리법 위반 혐의로 이 전 이사장에 신청한 구속영장을 다음날 법원에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이 전 이사장과 조 전 부사장은 조사대 소환 조사 당시 가사도우미를 고용한 사실은 대체로 인정하지만 대한항공을 통해 가사도우미를 불법 초청하도록 지시한 혐의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뉴스핌] 김학선 기자 = 밀수·탈세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조사를 받기 위해 4일 오전 인천시 중구 인천본부세관으로 출석하고 있다. 한진그룹 총수 일가가 밀수·탈세 혐의로 당국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조 전 부사장이 처음이다. 2018.06.04 yooksa@newspim.com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