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BIFAN, 북한영화 초청 상영…남북문화교류 물꼬 튼다

기사등록 : 2018-07-12 11: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평양국제영화축전 수상작 '우리집 이야기' 등 장·단편 9편 공개상영
4.27 판문점 선언 후 첫 남북문화교류…영화인 초청 답변 '아직'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영화계가 남북문화교류를 위해 여러 방안을 내놓으며 바삐 움직이고 있다. 지난 5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남북영화교류특별위원회’를 발족한 데 이어 12일 개막하는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에서 북한영화를 공개 상영한다.

BIFAN 측은 지난 10일 관계 당국으로부터 북한영화 9편의 공개상영을 최종 승인받았다. 이에 개막과 동시에 특별 프로그램 ‘북한영화 특별상영’ 계획을 시행한다.

‘미지의 나라에서 온 첫 번째 영화 편지’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며, 초청작은 북한에서 제작된 3편의 장편 ‘불가사리’(1985),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2012), ‘우리집 이야기’(2016)와 ‘교통질서를 잘 지키자요’(2006) 단편 에피소드 6편 등 총 9편이다.

가장 최근작인 ‘우리집 이야기’는 2016년 평양국제영화축전 최우수영화상, 여배우연기상 수상작으로 부모를 잃은 세 남매가 가정을 지키기 위해 벌이는 감동 실화를 유머러스하게 다뤘다. 기존 북한영화와 달리 북한의 현재를 리얼하고 흥미롭게 묘사했다. 

단편 ‘교통질서를 잘 지키자요’ 역시 변화된 북한과 평양 모습을 고스란히 담았다. 돌고래쇼장, 놀이공원 등이 등장하고 교통량이 급증한 북한의 현재를 보여준다. 애니메이션으로 11분~13분 남짓의 에피소드 6편이 연이어 상영된다. 전체 러닝타임은 73분이다. 

제22회 BIFAN에서 상영되는 북한 영화 '우리집 이야기' 스틸 [사진=BIFAN]

이번 북한영화 특별상영은 남북정상의 4·27 판문점 선언 이후 공식적인 북한 영화 최초상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제한상영’이라는 기존 관례를 깨고 남측 관객들을 만나는 첫 사례이기도 하다. 북한 영화와 영상물은 관계법령상 ‘특수자료’에 해당해 상영이 제한되고 있다. 상영이 허가돼도 엄격한 절차와 과정을 통해 선별된 사람만 영화를 볼 수 있다.

앞서 BIFAN 측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부터 부천시와 함께 북한 영화와 영화인을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노력해왔다. 올 초에는 통일부의 사전접촉 승인을 받아 민족화해협의회(북측 민화협)에 작품상영 허가와 감독, 배우 초청장을 전달했다. 이후 4월 판문점 남북회담, 6월 싱가포르 북미회담 등을 거치며 영화 상영이 가능해졌다.

영화인 초청에 대한 답은 아직 받지 못했다. BIFAN은 ‘우리집 이야기’ 하영기 감독과 배우 백설미, 리윤호,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에 출연한 배우 리영호와 김철을 초청했다. BIFAN 측은 폐막일까지 끈기 있게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홍보팀 관계자는 “확신을 하거나 구체적인 일정을 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희망을 갖고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영화 상영과 함께 앞으로의 남북교류에 대한 논의도 BIFAN 산업프로그램(BIFAN Industry Gathering, B.I.G)을 통해 이어진다. BIFAN은 영화제 기간 내 ‘SF 판타스틱 포럼: 북한 문화예술계의 SF와 판타지’, ‘통일로 가는 징검다리: 남북영화’ 포럼을 마련했다.

‘SF 판타스틱 포럼: 북한 문화예술계의 SF와 판타지’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PGK)과 한국SF협회의 주최로 13일 오후 2시 부천시청 판타스틱큐브에서 열린다. 서울SF아카이브 박상준 대표와 한국SF협회의 이지용 학술이사가 참석해 북한의 SF문학과 북한영화의 환상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통일로 가는 징검다리: 남북영화’는 20일 오후 2시 부천시청 판타스틱큐브에서 개최된다. 재일동포 박영이 감독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전영선 건국대 연구교수, 한승호 경동미래전략연구소 남북교류협력팀장, 오양열 정책학 박사가 참석, 남북 문화의 차이와 소통, 남북 문화의 교류와 협력 가능성 등을 알아본다.

BIFAN 개막식은 12일 저녁 8시 부천시청 잔디광장에서 열리며, 북한영화 특별상영 프로그램별 정보와 세부 일정은 BIFAN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