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월드컵 톡] 프랑스 vs ‘지구촌’된 결승전... 크로아티아 라키티치의 결의

기사등록 : 2018-07-15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6일 자정 결승전 킥오프

[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프랑스 대 지구촌 대결이 열린다.

2018 러시아 월드컵 프랑스(피파랭킹 7위)는 16일 자정(한국시간)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결승전을 치른다. 분위기는 마치 프랑스와 지구의 경기다. 독일, 잉글랜드 등 프랑스 경쟁 국가는 물론 브라질과 축구 약소국 등이 모두 크로아티아를 응원하고 나섰다. ‘기적’의 크로아티아가 동화를 완성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강자와 약자의 싸움에서 약자의 편을 드는 보편적인 정서가 자리하고 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4강전에서 데샹 프랑스 감독이 결승골을 터뜨린 움티티를 안고 기뻐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프랑스 19세 골잡이 음바페가 골 세레모니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로이터 뉴스핌]
우승을 다짐한 크로아티아 이반 라키티치. [사진= 로이터 뉴스핌]

크로아티아의 주요 국제 대회 우승 첫 도전이다. 크로아티아가 결승에 오르리라고 판단한 축구 전문가는 별로 없었다.

피파랭킹도 불과 20위에 불과하다. 찬란한 경력의 프랑스 디디에 데샹 감독에 비해 크로아티아 달리치 감독은 국가 대표팀 경력 9개월이다. 별로 내세울 경력이 없는 감독과 월드컵 결승에 오른 가장 작은 국가 크로아티아다.

월드컵 역사상 가장 역사적인 이벤트다.
피파랭킹 20위의 크로아티아는 월드컵 결승에 오른 가장 낮은 랭킹의 팀이다. 지금까지 월드컵 결승에 오른 나라는 13개 국가에 불과하다. 크로아티아는 지난 1991년 유고슬라비아 연방에서 독립했다. 한반도의 4분의 1 크기의 나라이며 인구는 약 450만명이다. 대통령은 콜린다 그라바르 키타로비치(51)로 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다.

여기에는 유럽 축구의 상향 평준화가 숨어 있다. 수준급 실력을 가진 선수들이 만들어내는 ‘하나의 힘’이 기적을 만들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의 모드리치와 바르셀로나의 이반 라키티치는 크로아티아라는 수레를 끄는 쌍발 엔진이다.

라키티치는 가슴 벅찬 기대를 했다. 텔레그라프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나 하나 희생해서 크로아티가가 우승만 한다면 축구 인생을 접어도 좋다. 선수는 23명밖에 없다. 코칭스태프 모든 것이 부족하지만 450만 크로아티아 국민이 모두 우리를 응원해 주고 있다. 프랑스는 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우린 정말 특별한 감동을 느끼고 있다, 전세계에서 응원 메시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모드리치는 지난 5월 레알 마드리드에서 챔피언스리그 우승컵을 든데 이어 월드컵 우승까지 안으면 개인적으로 최고의 해를 맞이한다.

프랑스에게는 20년만의 우승 도전이다.
자국에서 열린 1998년 프랑스 월드컵때였다. 당시 프랑스는 준결승에서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결승에 올랐다. 크로아티아를 2대1로 꺾은 프랑스는 브라질을 3대0으로 완파, 우승컵을 안았다. 크로아티아는 3위를 차지했다.

크로아티아와의 20년만의 리턴 매치다. 19세 음바페 등 세대교체를 성공리에 한 프랑스에게도 아픔은 있다. 지난 2016년 유로대회다.

프랑스는 2016년 홈에서 열린 유로2016에서 포르투갈에서 패해 안방에서 우승컵을 내줬다. 안방 패배의 기억이 컸다. 이를 월드컵으로 만회하기 위해 절치부심, 긴장의 끈을 더욱 조이고 있다.
프랑스는 하루 더 휴식을 취해 유리한 상황이다. 반면 크로아티아는 잉글랜드와 접전 끝에 올라와 체력적으로 많이 소진된 상태다. 프랑스는 두려움을 모르는 공격수들이 초반에 골을 넣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디디에 데샹 프랑스 감독은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게 되면 선수이자 감독으로 월드컵에서 우승하는 첫 번째 주인공이 된다.

결승전 관전 포인트는 ‘프랑스 캉테가 크로아티아 모드리치를 얼마나 막을 것인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준급의 경기를 펼치는 포그바는 적극적으로 수비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떻게 캉테가 모드리치를 묶느냐에 따라 우승 향방이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대회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리오넬 메시가 지배한 마지막 월드컵이 될 가능성이 크다. 아르헨티나와 포르투갈은 16강전 무대를 마지막으로 무대를 떠났다. 호날두(33)와 메시(31)는 나이와 소속 국가 팀이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다음 월드컵에서의 활약을 기약할 수 없다.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