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 트럼프, 정상회담서 푸틴 두둔에 비판 십자포화 …"간담이 서늘"

기사등록 : 2018-07-17 15: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회담 시작도 전에 관계 악화 자국탓…러 "동의한다"
독일 "더이상 미국에 의존할 수 없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필란드 헬싱키에서 열린 미러 정상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의혹 책임을 묻지 않고 오히려 자국 정보기관의 조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자 국내에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미국의 오랜 우방인 독일은 더 이상 미국에 의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가진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나는 러시아가 왜 그래야(대선 개입)하는 지 아무런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며 "러시아의 선거 개입에 대한 미국의 수사는 우리나라에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러시아의 개입이 있었다고 지적한 연방수사국(FBI) 등 미국 정보기관들의 결론을 뒤집는 것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미국 정보기관과 푸틴 대통령 중 누구를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나는 나의 정보기관 사람들에 대해 큰 확신이 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오늘 (대선 개입에 대해) 매우 강력하고 힘있게 이를 부인했다는 점을 말해주겠다"고 밝혔다. 미국 정보기관보다 푸틴 대통령의 말을 두둔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런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인 공화당 내에서 조차 거센 비판을 불러 일으켰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과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등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에 대한 태도에 온건한 어조로 비판을 해왔던 이들도 목소리를 높였다.

라이언 의장은 절제된 톤을 사용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리의 동맹이 아님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은 트위터에서 "2016년 개입에 대한 러시아의 책임을 확고하게 묻고 향후 선거에 대한 강력한 경고를 할 기회를 트럼프 대통령이 놓쳤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답변은 러시아에 나약함의 징후로 보여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존 브레넌 전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반역적'이라고했고, 공화당 대선후보를 지냈던 존 매케인 상원의원은 미러 정상회담을 "비극적인 실수"라고 까지 혹평했다.

앞서 미국 법무부는정상회담을 앞두고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서버 해킹 등을 혐의로 러시아 정보요원 12명을 기소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은 국내 여론을 물론 심지어 측근에게서도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문제와 관련해 강경한 태도를 보여줘야한다는 압박을 받았다.

◆ 트럼프, 회담 시작도 전에 관계 악화 자국탓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러시아를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발언은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공동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이 어떤 비판이라도 해보라고 유도했지만 그는 계속 거절했다. 자신의 대선 캠프와 러시아와 내통 의혹을 연거푸 부인했다. 지난 2014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강제 병합에 대해서도 공개적인 비판을 삼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이 시작하기도 전에 미러 관계 악화를 자국 탓으로 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위터에서 수년간 미국의 바보스러움과 어리석음, 이제는 조작된 마녀 사냥 덕분에 러시아와 우리와의 관계가 이처럼 나빴던 적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러시아 외무부는 트위터에 "우리는 동의한다"고 화답했다.

복수의 정부 관료에 따르면 국무부와 국방부, 미국 정보 기관의 몇몇 관계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보고 당황해했다. 일부 직업 외교관은 불안감을 나타냈다. 빌 번스 전 국무차관 및 전 주 러시아 대사는 "세계 무대에서 대통령들의 퍼포먼스(행동)를 많이 봤지만, 이것보다 더 간담을 서늘케 하는 것은 없었다"고 논평했다.

회담을 지켜 본 미국의 전통 우방국인 독일은 더 이상 유럽은 미국에 의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이날 풍케(Funke)미디어그룹과 인터뷰에서 "미국과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그것을 재조정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자 백악관은 오는 17일 트럼프 대통령이 의원들과 회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 세부사항은 언급하지 않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의원들과의 만남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유일한 공식 일정이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