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이제는 경제다] 환율 1130원 위협, 자본유출·인플레 도화선

기사등록 : 2018-07-18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미 금리차 확대·무역전쟁 등 환율 상승 요인
외국인 주식 4조 팔았지만 채권 12조 순매수
"달러/원 1200원 넘어 급등하면 자본유출 가능성"

[편집자주] 한국경제가 벼랑 끝에 서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 일자리 현황판까지 걸고 고용 창출을 외치지만 고용지표는 악화일로다. 미국발 무역전쟁이 확산되면서 경제 버팀목인 수출도 암운이 짙어지고 있다.그러나 정부는 일자리 생산주체인 기업에 활력을 주는 정책은 외면한 채 ‘소득주도성장’만 고집하고 있다. 경제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올바른 정책을 펴야 문재인 정부가 힘을 받고, 한국경제도 살아난다. 이에 뉴스핌은 현장 르포와 전문가 진단을 통해 경제 회생의 길을 찾는 [이제는 경제다] 시리즈를 연재한다. 

[서울=뉴스핌] 민지현 기자 = 'IMF 사태'라 불리는 외환 위기를 경험한 우리나라는 환율에 예민하다. 가파른 환율 상승(원화가치 급락)은 외국인 자본 유출로 이어지고, 외환 위기가 재발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국내 물가를 상승시켜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더 팍팍하게 할 수 있다. 

18일 외환시장에 따르면 달러/원 환율은 최근 1130원대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연초만해도 1060원대에 머물렀으나 지난 6월부터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해 5~6%가량 상승했다.  

하반기에 미국이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예고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연내 인상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미 역전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격차가 더 커지는 것이다. 현재 한 미간 금리 격차는 50bp(1bp=0.01%포인트)지만 자칫 100bp까지 확대될 수 있다. 이 또한 자본 유출 우려는 낳는 요인이다. 

달러화 [사진=블룸버그]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추세적인 원화 절하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자본유출이 나타날 수 있다"며 "달러/원 환율이 1200원을 넘어 급등할 것이라는 전망이 확대되면 5~6% 정도의 환차손이 예상되면서 자본 유출의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김유미 키움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우리나라 경기 펀더멘탈 약화로 자본 유출이 심해지면 환율이 상승하는 부분이 있고, 환율이 올라 환차익에 대한 기대감이 없을 때 자본 유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대외 상황이 좀 더 중요하다"며 "미·중 무역 이슈가 지금보다 악화되면 달러 강세와 맞물리면서 달러/원 환율이 올라가고 자본 유출은 환율 상승 폭을 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제는 경제다 시리즈]

13)자영업자의 눈물..내수 위축 그대로 둘건가

14)'규제 만능주의'에 갇혀 몸살 앓는 유통산업 

15)골목상권 보호 법안...국회갔지만 ‘감감무소식’

16) '예고된' 가계부채 부담...풍선효과 잡아라

17)  '갭투자' 후유증 우려...DSR 관리 시급

18) 환율 1130원 위협, 자본유출·인플레 도화선

19)일감줄고 일자리 줄고..위기의 건설업 해법은

20)부동산 거래 급감에 자영업·지역경기도 흔들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도 달러 강세를 부추기고 있다. 미중간 무역분쟁이 확산될 경우 달러 강세-위안 약세가 확대되고, 원화 역시 더 하락할 수 있다. 

전승지 삼성선물 연구원은 "내외금리 격차보다는 글로벌 무역분쟁 우려 때문에 위험 기피 분위기가 형성되며 자본 유출이 나타나고 있다"며 "지난해 워낙 한국 시장에서 외국인들의 차익실현이 많아 올해 적극적으로 매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시장이 다른 시장과 비교했을 때 펀더멘털이 견고한 편이기 때문에 자금 유출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외국인 자금은 주식시장에서 유출되나 채권시장으로는 유입되고 있다. 환율 급상승한 상반기 주식시장에서는 4조원이 유출됐으나 채권시장으로 12조원이 유입됐다. 당장 자본유출을 걱정할 상황은 아니란 얘기다. 

백석현 신한은행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환율 상승으로 한국에 투자한 자본을 팔고나갈 때 환차손이 발생하기 떄문에 자본 유출의 유인이 있지만 환헤지를 통해 환차손을 방지할 유인이 더 높다"며 "현재 외국인들이 원화 채권을 계속 사들이는 것을 봤을 때 자본 유출의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달러/원 환율의 상승은 물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김유미 이코노미스트는 "환율 상승이 수입물가의 상승으로 반영되면 하반기 물가 높일 수 있는 요인"이라며 "국제 유가 상승 뿐 아니라 달러/원 환율도 작년과 비교해보면 보면 하락 폭이 축소되는 쪽으로 가고있기 때문에 작년 4분기 기저효과와 맞물리면 물가를 올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백석현 이코노미스트는 "수입물가를 통해서 환율상승이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그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며 "수입물가 상승 자체가 인플레이션에 전반적인 평가를 다르게 할 만큼 강하게 진행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일축했다.  

jihyeonm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