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희상 "4당 대표와 연내 개헌 추진할 것"

기사등록 : 2018-07-18 14: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취임 후 첫 기자회견 열고 국회 현안 관련 의견 피력
"특활비, 폐지 혹은 획기적 개선..국가 전체 특활비가 대상"
"선거제 개편이 따르지 않는 개헌은 의미 없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문희상 신임 국회의장이 연내 개헌 완수 의지를 또 다시 피력했다.

전날 제70주년 제헌절 경축식에서 '연내 개헌안 도출' 이라고 강조했던 문 의장은 18일 "개헌은 재추진돼야 한다"며 "4당 대표들이 확실하게 소통하고 역지사지 하는 마음 갖는다면 국민 마음이 확실해서 적극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촛불혁명이 제도적으로 완성되려면 중요한 게 두 가지로 개헌과 개혁입법"이라며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은 고쳐야 하는게 국민적 합의"라고 지적했다.

여야 합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권력분산이라는 합의가 있다면 제도화하는데 왜 주저하느냐"며 "이걸 얘기하겠다더니 원내대표들도 그 자리에서 우리가 결심하면 연내에도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국회 운영 방안을 밝혔다.<사진=김선엽 기자>

또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선거제 개편이 따르지 않는 개헌의 의미가 없다"며 "중앙선관위에서 국회에 건의한 안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국민이 동의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공개돼 논란이 된 국회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는 "목표는 특활비의 폐지. 아니면 획기적 제도개선 그 두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며 "대명천지에 깜깜이 돈이라든지 쌈짓돈이라는 말 자체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원칙적으로 투명성이 확보돼야 하고 증빙서류가 첨부돼야 한다"며 "그렇게 필요한 돈이라면 용도 를꼼꼼이 검토해서, 필요한 액수 외엔 과감히 없애거나 줄여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아울러 "전체 국가 특활비의 100분의 1을 국회가 쓴다고 한다"며 "각 국가기관 등과도 심도 있게 논의해서 결정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또 "국회 내 4당 대표가 운영소위에서 결론을 내기로 한 것으로 보고를 받았다"며 "운영소위에서 어떤 결론이 나는지 지켜보고 거기에 대해 전체 국회의 입장을 빠른 시일 내 정리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옛 참여정부 인사들이 여의도 점령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다소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는 "노무현 정권에 참여했는가가 문제가 아니다"라며 "노무현 정신이 뭔가, 사람 사는 세상,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골고루 잘 사는 세상, 특권 없는 세상, 원칙 통하는 세상에 방점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올곧고 바르므로, 그것을 주장하는 세력이 국회에 많이 오는 것은 좋다"고 답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