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中 합성고무 반덤핑 예비판정...금호석화·LG화학 '여유'

기사등록 : 2018-07-18 14: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中 상무부, NBR 금호석화 12%·LG화학 15% 예비판정
일본산보다 예비관세율 낮아...확정시 가격경쟁력 '우위'
업계 "실사 성실히 임할 것"...관세율 낮추기 '주력'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중국정부가 한국산 니트릴부타디엔 고무(NBR)에 대해 반덤핑 예비판정을 내렸으나 예상 외로 업계의 표정이 밝다. 이대로 관세가 확정될 경우 오히려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될 가능성이 있는데다, 현실적으로 중국이 수입량을 줄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18일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지난 16일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과 일본에서 수입된 NBR에 대해 반덤핑 예비판정을 내렸다고 공고했다. 수입제품 때문에 자국 NBR산업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고 본 것이다.

여수고무2공장 야경 [사진=금호석유화학]

NBR은 합성고무의 일종으로, 기름을 견디는 성질이 강해 연료호스나 오일탱크, 고무롤러 등에 주로 쓰인다. 중국 상무부는 한국산 NBR 중 금호석유화학과 LG화학의 제품에서 각각 12%, 15%의 덤핑 마진이 발생했다고 판정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금호석화와 LG화학의 NBR을 수입하는 업체는 덤핑 마진에 따른 보증금을 중국 해관(세관)에 내야하는 상황에 처했다. 기존(5.5%) 대비 최소 2배 이상 관세율이 높아진 셈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예비판정 결과를 중국의 무역장벽 강화로 인한 '악재'로만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일단 이날 같이 예비판정을 받은 일본업체(18.1%~56.4%)들과 비교하면 국내업체의 관세율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다. 따라서 향후 이대로 반덤핑관세가 확정된다면 국내업체가 가격적인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중국시장 점유율 확대에 유리해진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본보다 예비판정 요율이 낮아 가격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은 아니다"라며 "최종판정까지 봐야겠지만 일본산 수입이 줄면 그 부분을 한국 등 다른 업체들이 메워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이 수입하는 NBR 중 한국산이 37%로 가장 비중이 크고, 그 다음이 일본산(27%)이다.

또한 중국이 비싼 관세를 지불하더라도 한국·일본산 NBR을 수입할 수밖에 없을 거란 예상도 나왔다. 현재 한국·일본에서 들여오는 물량이 전체의 64%에 달해 사실상 대체 물량을 찾기가 어려울 거란 이유에서다.

전우제 흥국증권 연구원은 "한국업체들은 인도나 미국, 독일 등에 NBR 판매량을 확대할 수 있지만 중국은 NBR을 사올 국가가 없다"며 "가격을 올려서라도 수입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뿐만 아니라 양사의 매출 가운데 중국향 NBR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다는 점도 이들이 다소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이유다. 전체 매출 중 중국향 NBR 비중이 금호석화는 0.47%, LG화학은 0.2% 내외로 추정된다. NBR 매출만 놓고 보면 20% 가량이 중국에서 발생하지만, 특수 제품이라는 NBR 특성상 합성고무 사업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 자체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일단 업계는 상황을 지켜보며 관세율을 낮추는데 주력하겠단 방침이다. 별도의 이의제기를 검토하고 있진 않지만 향후 진행될 현장조사 등에 성실히 임해 가능한 요율을 낮출 계획이다.

LG화학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실사 등을 거쳐 최종판정에서 관세율이 낮아지는 걸로 알고 있다"며 "조사 과정에 성실히 응해 요율을 낮추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국 상무부는 지난 9월 중국천연가스유한공사(CNPC) 등의 제소를 계기로 수입산 NBR에 대한 반덤핑 여부를 검토해 왔다. 최종판정은 이르면 올해 말, 늦으면 내년 5월쯤 나온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