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또 불거진 '가맹비' 논란…"본사-점주 갈등만 반복돼"

기사등록 : 2018-07-18 16: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편협·점주협 등 본사 가맹수수료 인하 요구
"임대료·가맹비 같은 고정 비용 절감해줘야"
본사, 상생안 마련 얼마 안 돼 또 압박에 '난색'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 최저임금 직격탄을 맞은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본사에 지급하는 가맹비(가맹수수료) 인하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가맹본부는 이미 지난해 말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을 나누기 위해 상생안을 마련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회·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은 최저임금 대책과 관련해 가맹본사에 가맹비 인하를 촉구하고 나섰다. 가맹비는 월 매출의 일정 비율을 가맹본사에 지급하는 비용이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이번 최저임금 대책을 발표하면서 가맹점주가 본부에 가맹비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표준계약서를 적극 권장, 가맹본부를 압박하고 있다. 표준계약서에는 가맹점주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비용이 증가하는 경우 가맹본부에 가맹 수수료 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 가맹비 임대료 고민이던 점주들 "울려던 참에 뺨때리니"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치킨 매장모습(참고사진) /김학선 기자 yooksa@

특히 편의점의 경우 가맹비가 전체 매출의 30%대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맹비 비율을 낮춰달라는 목소리가 거세다. 전편협 관계자는 "사실상 높은 임대료와 가맹비가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고정 비용에 대한 지원이 없으면 점주들의 수익 문제를 개선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편의점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올해 본사가 내놓은 상생안은 사실상 단기간 지원인 데다 야간운영 점포에만 지원이 크기 때문에 실효성이 높지 않았다"며 "가맹수수료 인하와 같은 실질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맹점주협의회도 최저임금 대책 논평에서 가맹비 인하를 촉구했다. 정종열 가맹거래사는 "전국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지급하는 가맹 수수료가 2조5000억원에 달하고, 가맹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가맹비 인하에 대한 요구는 꾸준히 제기해온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 수수료 인하나 본사로부터 필수물품 비용·대상 축소 등에 대한 요구도 거듭 언급했다.

◆ 프랜차이즈 본사 "최저임금 책임 왜 우리에게 떠넘기나"

그러나 편의점을 포함한 프랜차이즈 본사는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입장이다. 본사도 수익성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해 말부터 가맹점을 위한 상생안을 이미 실천하고 있다는 것.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이날 "공정위의 압박은 무리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후유증과 정치적 책임을 가맹본사에 전가시키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지난해 갑질 논란으로 어려움을 딛고 자정하려는 노력이 훼손되고 산업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해 규제가 아닌 진흥 정책을 추진해 창업과 일자리 창출의 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빵 프랜차이즈본사 관계자는 "본사가 가맹점으로부터 필수품목 구입에 따른 비용을 매달 받고 있지만, 올해 상생안을 내놓으면서 필수물품 가격은 상당히 낮춘 상태"라며 "이미 본사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도 "가맹점주들과 협의하면서 상생안을 만든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또 다시 본사를 압박하는건 부당하다"면서 "매년 본사와 가맹점 간에 갈등만 반복될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