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워싱턴 車 관세 공청회 '시끌' ...국내외 업계 강한 반발

기사등록 : 2018-07-20 04: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업계 관계자들 강력하게 반기..로스 "조사가 관세로 귀결될 것으로 보기 일러"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워싱턴 D.C.가 19일(현지시각) 대규모 시위 인파로 북새통을 이뤘다.

이날 오전 8시40분부터 미 상무부 주도로 수입산 자동차 및 자 부품 관세 도입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공청회가 열린 가운데 국내외 자동차 업계 근로자들이 시위 현수막을 높이 들고 워싱턴에 집결한 것.

워싱턴D.C.에 집결한 자동차 관세 반대 시위자들 [사진=블룸버그]

차 부품의 절반 이상을 수입 상품에 의존하는 만큼 관세 시행은 자동차 가격을 대폭 끌어올릴 수밖에 없고, 이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감원 등 악순환의 늪에 빠질 것이라고 업계는 경고했다.

뿐만 아니라 중국과 독일 등 주요국들이 뜨거운 경쟁을 벌이는 자율주행차 시장에서도 미국 업체들이 크게 뒤쳐져 중장기 성장성에 흠집이 생길 전망이다.

이날 주요 외신에 따르면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종료 시간이 따로 정해지지 않은 공청회를 조심스러운 발언으로 개시했다.

국내외 자동차 업계의 강한 반발을 의식한 듯 그는 “이번 조사가 앞서 철강과 알루미늄과 마찬가지로 관세 시행으로 귀결될 것으로 보기는 아직 이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무부는 내년 2월을 마감 시한으로 수입산 자동차와 차 부품의 국가 안보 위협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조사를 벌이고 있고, 이를 근간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관세 저지를 위한 로비는 공청회 이전부터 후끈 달아 올랐다. 자동차 업체와 노조, 해외 정부, 심지어 개인 소비자까지 자동차 관세에 반대하는 이들이 상무부에 제출한 진정서가 2300여건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날 공청회에서 1000여개 기업으로 구성된 자동차장비제조업협회(MEMA)의 앤 윌슨 수석 부회장은 “회원사들 가운데 80%에 이르는 기업이 관세가 시행될 경우 감원과 연구개발(R&D) 축소, 공장 해외 이전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며 보호주의 정책의 철회를 요구했다.

윌슨 부회장은 수입 자동차 부품이 국가 안보를 전혀 위협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오히려 관세 도입이 미국 경제 성장과 고용, 투자에 커다란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자동차 업계 로비 단체인 자동차제조업연합(AAM)의 제니퍼 토마스 부회장은 “자동차와 부품 관세가 시행될 경우 타격은 엄청날 것”이라며 “상무부의 조사에 대한 반대 여론이 매우 광범위하다”고 강조했다.

전미제조업협회(NAM)의 린다 뎀시 부회장 역시 “아무리 좋은 의도로 정교하게 계획된 관세라 하더라도 부작용이 있게 마련”이라며 “궁극적으로 국내 제조업계의 경쟁력을 깎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별도로 피터슨 연구소는 보고서를 내고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25%의 관세가 시행될 경우 차값이 1400~7000달러 치솟을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피터슨 연구소는 “미국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중에 수입 부품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은 없다”며 “특히 럭셔리 세단의 가격이 관세 시행에 따라 큰 폭으로 뛸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의 25일 워싱턴 방문을 앞두고 EU는 보복 관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이날 CNBC가 보도했다.

융커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무역 쟁점에 집중될 전망이다. 미국은 EU 자동차에 2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