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위안화 1년 최저치에도 인민은행 무관심…"트레이더들, 허찔렸다"

기사등록 : 2018-07-20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문가들, 달러/위안 7위안까지 올라갈 수 있어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중국 위안화 가치가 1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며 외환 시장에 혼란을 일으키자 여름 휴가를 앞둔 외환 트레이더들의 발이 묶였다. 인민은행이 위안화 약세에 무관심한 모습을 보이자 투자자들이 허를 찔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역내 시장에서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0.9% 떨어졌다. 이는 종가 기준으로 2015년 이후 최대 낙폭이다. 미국 달러화가 대부분의 통화에 대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위안화 하락은 아시아 통화 대부분을 아래로 끌어내렸다. 신흥국 통화 가치를 측정하는 지수는 지난 4월 고점 이후 약 6.7% 떨어졌다.

달러 대비 역외 위안화 가치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인민은행이 개입을 통해 위안화 약세를 저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투자자들은 당황하는 분위기다. 이날 인민은행은 위안화 가치를 작년 8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달러당 6.7위안으로 고시한 데 이어 20일에는 작년 7월 14일 이후 최저치인 6.7671위안으로 고시했다. 미중 무역갈등 고조는 인민은행이 위안화 추가 약세를 용인하게 만들 수 있다. 환율 변동성이 계속될 수 있는 것이다.

미즈호은행의 닐 존스 헤지펀드 세일스 책임자 인민은행이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이 더 높아(환율 기준)질 수 있다며 달러/위안 환율이 7위안으로까지 올라가면 우려가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름 소강상태로 전개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위안화를 아래로 끌어 내리고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미국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평가는 연준이 점진적인 긴축 경로를 밟아갈 것이라는 금융 시장의 견해를 확신시켰다. 또 미중 무역전쟁 여파 우려와 중국 정부의 디레버리징(부채 축소) 움직임 속에 중국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커졌다.

투자자들은 통화 완화 정책을 통해 경기를 부양하려는 인민은행의 정책에 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느라 분주하다. 중국 은행 및 보험 규제 당국에 따르면 대출을 늘리라는 지시를 받은 은행들은 현금을 공급을 받고 있다. 삭소뱅크의 올리버 잭슨 세일스 트레이딩 글로벌 책임자는 트레이더들이 본격적으로 손을 대진 않았지만, 자리에 앉아 있다고 말했다.

미즈호와 함께 노무라의 전략가들도 달러/위안 환율이 7위안까지 올라갈 가능성을 제기했다. 7위안은 지난 2008년 이후 보지 못했던 레벨이다. TD증권의 분석가들은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 같은 상품 통화가 위안화 약세로 부수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소시에테제네럴은 위안화가 달러를 움직이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옵션 시장은 앞으로 수개월 간 위안화 시장에서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역외 위안 하락 이후 1년짜리 역외 위안화 내재 변동성은 6% 위로 올라섰지만, 7% 이상을 기록했던 지난 2월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지난 2015년과 2016년에는 두 자릿수 퍼센티지를 나타낸 바 있다.

하지만 전략가들 사이에서는 위안화 약세에 대한 당국의 비(非)개입이 거론되며 위안화에 대한 비관론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대중 무역 정책이 더욱 공격적으로 변하는 가운데 인민은행이 위안화 하락을 수출 기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ING그룹의 비라즈 파텔 전략가는 "지정학적 (요인)을 과소 평가해선 안된다"며 인민은행이 시장의 논리에 위안화를 맡겨두고 개입하지 않는 것은 미국이 혼자 케이크를 다 먹을 수는 없으며 중국을 외환 시장 조작국으로 부를 수 없다는 걸 신호로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