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트럼프 연내 2000억달러 수입차에 25% 관세"

기사등록 : 2018-07-26 04: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워싱턴 포스트, 경제 자문관들 인용해 보도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00억달러 규모의 수입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2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자동차 업계는 물론이고 백악관 경제 자문관들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대규모 관세를 연내 시행할 계획이라는 것.

워싱턴D.C.에 집결한 자동차 관세 반대 시위자들 [사진=블룸버그]

앞서 시행한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로 인해 제너럴 모터스(GM)가 연간 이익 전망을 하향 조정한 가운데 국내외 자동차 및 부품 업체들의 충격이 작지 않을 전망이다.

이날 WP는 고위 경제 자문관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2000억달러 규모의 해외 수입차에 25%의 관세 시행을 강행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논의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3명의 경제팀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규모 관세를 연내 강행할 움직임이라고 전했다.

관련 업계는 물론이고 공화당 의원들까지 관세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상당할 것이라며 반기를 들고 있지만 그는 오히려 비판적인 목소리로 대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불공정한 무역 행위에 대응하기 위한 관세 시행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약한 정치인들을 볼 때마다 그들이 무엇을 생각해 낼 수 있는지 궁금할 뿐”이라며 날을 세웠다.

소식통들은 그가 반대에 부딪힐 때마다 자신의 비즈니스 감각을 믿어 줄 것을 주문한다고 전했다.

이 같은 소식은 이날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이 무역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워싱턴 D.C.를 방문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융커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유럽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관세 계획을 철회시킬 수 있을 것인지 여부에 시선을 모으고 있다.

돌파구 마련에 대한 기대와 달리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EU가 먼저 모든 미국 수출품에 대해 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제시했다.

이어 융커 위원장과 만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그는 공정한 무역을 원한다고 밝혔다.

미국 상무부는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이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앞서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서도 이 같은 조사를 거친 뒤 각각 25%와 10%의 관세가 시행된 바 있다.

대규모 관세가 실제 시행될 경우 유럽과 아시아 등 주요 자동차 업체의 수출이 위축되는 한편 부품 가격 인상으로 인해 미국 업체들 역시 타격이 불가피하다. 제품 가격 상승으로 전반적인 자동차 판매가 대폭 감소할 것이라는 경고도 나왔다.

중국을 포함한 교역 상대국이 보복 관세에 나설 경우 폭스바겐과 BMW, 도요타 등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해 해외에 판매하는 기업들은 이중고에 시달릴 전망이다.

한편 라마 알렉산더(테네시, 공화당) 상원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차 관세 시행을 가로막기 위한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치권의 이 같은 움직임이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에 브레이크를 걸기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