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미국-중국 관세 전면전 ‘아이폰 딜레마’

기사등록 : 2018-07-25 04: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00억달러 관세 시행 될 경우 아이폰도 타깃..양국 모두 득보다 실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간판 기업의 대표 상품인 아이폰에 관세를 부과할까.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후끈 달아오른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의 시선이 아이폰을 향하고 있다. 애플의 수익성과 직접적으로 맞물린 쟁점인 동시에 양국의 관세 맞대응에서 불거진 딜레마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아이폰이라는 주장이다.

중국 베이징에 있는 애플 매장에서 한 고객이 아이폰X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 6일 트럼프 행정부가 공개한 340억달러 규모의 관세는 ‘중국 제조 2025’와 관련된 첨단 IT 제품에 집중됐지만 아이폰은 관세 대상 품목에서 제외됐다. 또 내달 시행 예정인 160억달러 규모의 관세 대상에도 아이폰은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9월 2000억달러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가 적용될 경우 아이폰 역시 예외가 아닐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애플이 탄탄한 실적 향상을 지속하며 시가총액 1조달러를 내다보는 데는 캘리포니아에서 개발하고 중국에서 조립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기여가 컸다는 데 의견의 여지가 없다.

이는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의 발언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그는 미국과 함께 중국이 애플의 성장에 커다란 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의 값싼 인건비가 아이폰을 주력 상품으로 한 애플의 수익성과 성장성에 동력을 제공했다는 얘기다.

지난해 미국의 중국산 휴대폰 수입 규모가 450억달러에 달한 것은 중국의 무게감을 드러내는 단면으로 꼽힌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서 생산된 휴대폰에 관세를 적용할 경우 애플이 받는 타격은 작지 않을 전망이다. 가뜩이나 스마트폰 판매 둔화가 커다란 불확실성으로 지적되는 상황에 관세로 인한 이중 악재에 시달릴 것이라는 지적이다.

난감하기는 미국 정부도 마찬가지다. 무엇보다 관세로 인해 아이폰의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들의 빗발치는 원성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애플이라는 기업의 경제적 위상도 무시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시가총액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애플은 앞으로 5년간 미국 경제에 3500억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투자할 뜻을 밝힌 상황이다.

이와 함께 일회적인 과세 대상인 해외 예치 이익금이 380억달러에 이른다는 점도 트럼프 행정부가 아이폰에 관세를 적용하기 앞서 고려해야 할 사안으로 꼽힌다.

중국 정부 역시 애플 관련 제품의 보복 관세의 딜레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애플의 생산 라인에 직접적으로 고용된 중국 인력은 1만명에 달하고, 공급망을 통한 간접적인 고용은 300만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별도로 애플 관련 앱 개발자만 15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정부가 애플을 대상으로 보복에 나섰다가는 자칫 제 발등 찍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도쿄 소재 일본 정책연구대학원대학(GRIPS)의 유칭 싱 경제학 교수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애플 관세 문제는 중국 정부에 양날의 검과 같다”며 “보복으로 인한 손실이 작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애플 경쟁사인 삼성전자는 80% 이상의 스마트폰을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생산, 보복 관세가 동원되더라도 피해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