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주가조작·가상화폐와 무관" 신일그룹, 돈스코이호 인양 지속 추진

기사등록 : 2018-07-26 13: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근 불거진 의혹 대부분 추측성 보도·미검증 인용"
"'150조원' 금괴 아직 확인 못 해... 추가적인 탐사 진행할 것"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 '보물선' 돈스코이호를 발견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신일그룹이 최근 제기된 주가조작 의혹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일그룹은 사명을 신일해양기술로 바꾸고 돈스코이호 인양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신일그룹은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돈스코이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신일그룹은 그동안 불거진 의혹을 해명하는 입장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실제 탐사 영상을 일부 공개해 돈스코이호 발견 사실을 검증했다.

최용석 신일그룹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신일그룹 돈스코이호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핌-이형석 기자] leehs@newspim.com

발표를 맡은 최용석 신임 신일그룹 대표는 일부 언론이 제기한 주가조작 의혹을 부인했다. 

최 대표는 "제일제강을 인수한 류상미, 최용석은 신일그룹의 전·현 대표일 뿐 회사가 아닌 개인 자격으로 인수했기 때문에 신일그룹과 무관하다"며 "인수 과정도 주가변동이 심해진 지난 5월이 아닌 6월 5일에 착수했기 때문에 주가조작과 연관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최 대표는 가상화폐 업체 등 신일그룹과의 연관성이 제기된 회사들과도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지난 6월 1일 설립된 회사로, 가상화폐 업체 '신일골드코인', '신일광채그룹' 등과는 법인명이 비슷한 것 외에 아무런 연관이 없다"며 "더 이상의 오해를 막기 위해 탐사를 진행해온 류상미 전 대표와 이사진을 전부 교체하고, 사명을 신일해양기술로 바꿨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가 150조원의 가치를 지녔다는 보도도 부인했다. 

최 대표는 "최근 불거진 '150조원 보물선'이라는 표현은 이전에도 사용됐던 문구로 신일그룹은 그러한 단어를 사용한 적이 없다"며 "돈스코이호 내 여러 개의 상자 묶음을 확인했지만, 아직 어느 정도의 금화가 들어있는지는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신일그룹은 15조원 보증금 문제에 관해서도 잘못된 기사라는 입장을 보였다.

신일그룹 관계자는 돈스코이호 지닌 가치의 10%를 보증금으로 지급하는 것은 맞지만, 발굴 작업 중 금괴 등을 발견하면 가치를 평가해 내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발굴 전에는 돈스코이호의 무게 만큼의 고철값과 인양작업 보증금 몇 억원만 내면 된다고 덧붙였다.

최용석 신일그룹 대표이사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신일그룹 돈스코이호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핌=이형석기자] leehs@newspim.com

앞으로 신일그룹은 최초 발견자임을 인정하는 절차를 거친 뒤, 본격적인 인양에 나선다.

최 대표는 "2003년 동아건설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발견했다고 주장한 돈스코이호는 역사적 자료 등과 비교해봤을 때 사실과 다르다"며 "이번 발견이 최초이며 앞으로 소유권 인정 소송은 물론, 정부 당국·러시아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돈스코이호 인양 과정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신일그룹은 앞으로 인양을 희망하는 업체들과 컨소시엄을 꾸릴 예정이다. 또한 필요한 인양비용은 300억원 미만으로 판단하고, 관심 있는 투자자들을 통해 자금을 마련할 방침이다. 

최용석 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 "돈스코이호를 단기간 내에 발견한 것은 우리도 생각 못 했던 행운 같은 일"이라며 "현재까지 나온 많은 오해를 이해하지만, 모두 사실이 아니며 돈스코이호 인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