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조선 무명 천재화가들의 역작 '민화', 현대미술 패러다임 바꿀까?

기사등록 : 2018-07-26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갤러리현대 ‘민화, 현대를 만나다: 조선시대 꽃그림’전 내달 19일까지
예술의전당 ‘김세종민화컬렉션 - 판타지아 조선’은 내달 26일
"민화 저평가됐다, 편견 없애고 국제시장 진출 노력"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올해 여름을 기점으로 민화가 국내 미술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화 전시가 삼청동과 서초동 두곳에서 동시에 열리고 있다. 갤러리현대는 지난 4일부터 ‘민화, 현대를 만나다: 조선시대 꽃그림’(화조전), 예술의전당은 지난 18일부터 ‘김세종민화컬렉션 - 판타지아 조선’을 개막해 관람객과 만나고 있다.

화조도, 19세기, 8점 중 2점, 종이에 채색, 각 66 x 34cm, 개인소장 [사진=갤러리현대]

‘민화, 현대를 만나다: 조선시대 꽃그림’은 갤러리현대가 2년 전 예술의전당 서예관에서 개최한 ‘책거리와 문자도’ 전시에 이은 두 번째 대규모 민화 기획전이다. 화려한 색감과 고상한 아름다움의 화조 걸작 6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경주대학교 정병모 교수와 성균관대학교 고연희 교수가 큐레이팅했다. 

갤러리현대의 화조전은 박명자 회장이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기획할 만큼 노력과 정성을 기울인 전시다. 구관인 현대화랑, 신관인 갤러리현대, 별관인 두가헌갤러리까지 총 3관을 꽉 채워 전시해 민화에 대한 관심을 수면 위로 끌어올릴 준비를 마쳤다. 

1970년 현대화랑을 개관하면서 민화를 접한 박명자 회장은 “민화 중에서도 화조도는 해복, 부귀영화, 사랑에 대한 염원을 담고 있어 당시 모든 사람들에게 복을 가져다주는 길상도(吉祥圖)로 여겨왔다”고 소개했다.

박 회장은 “민화에는 창의적인 발상, 화려하고도 기품 있는 색상 등 다양한 요소가 담겨 있어 조선시대 무명 천재 화가들의 역작이 틀림없다”고 평가했다.

화조도, 17-18세기, 8점, 종이에 채색, 각 92 x 41cm, 개인소장 [사진=갤러리현대]

‘민화’라는 말을 처음 붙이고 연구한 일본의 야나기 무네요시의 소장품 ‘연화모란도’도 볼 수 있다. 짝을 이룬 모란과 새, 괴석이 그려진 그림이다. 이는 무네요시가 표구 디자인 개념을 잡은 작품이다. 최고의 표구장과 도예가에 표장을 맡겼다는 것은 그가 민화의 예술성과 가치를 꿰뚫어봤다는 의미다. 무네요시는 오오하시 호사이에 표구를, 영국의 유명한 도예가 버나드 리치(Bernard Leach)에 족자봉을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풍자와 해학이 깃든 민화, 물에서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을 그린 제주도 민화 ‘낙도’, 어둠이 깃든 정원에 핀 살구꽃과 배꽃, 월계 등이 피어있는 화조도와 꽃과 새, 바위까지 쌍을 이뤄 ‘사랑’을 이야기하는 민화가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여기에 영국 윌리엄 모리스의 플라워패턴 못지 않은 한국의 화훼도 등 화려하면서도 한국의 멋과 미(美)가 담긴 민화가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일본 민예관소장 (전 야나기 무네요시 소장) 연화모란도, 19세기, 축1점, 종이에 채색 100.8 X 57.3 cm [사진=갤러리현대]

이 전시를 공동 기획한 정병모 교수는 민화가 과거 ‘속화’라 불렸다며 서민이 그렸다는 이유로 민화가 저평가됐다고 말했다. 그는 “민화에 대한 편견이 오랜 세월 지속됐다. 민화는 한국적이면서 현대 예술의 창의성과 현대성을 다 갖고 있는 예술”이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갤러리현대가 협력하고 예술의전당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주최한 ‘김세종민화컬렉션 - 판타지아 조선’에서는 화조와 산수, 책거리, 문자도 등 다양한 민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들여다볼 수 있다.

자신의 민화 콜렉션을 전시한 평창아트 한국 고미술갤러리 김세종은 대중이 민화의 가치를 몰라보는 현실에 분통을 터뜨렸다. 15년 전부터 민화를 수집해온 그는 “운보 김기창 선생, 일본 개인이 수집한 민화는 높은 수준의 회화작품이다. 이들을 기준으로 삼아 민화를 수집하려면 (미술시장에)작품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작품은 이미 1960~1980년대 프랑스 대사관, 이태리 업자 등이 다 가져갔다. 우리 민화는 (해외에서) 떠돌아다닌다”며 안타까워했다.

까치호랑이 [사진=예술의전당]

김세종은 민화의 매력을 여럿 꼽았다. 그는 “500년 유교 사상을 독창적이고 회화적으로 정리한 것이며 온 백성이 즐긴 그림”이라고 소개했다. 형편없는 그림도 있지만, 천재성 있는 몇몇 작가들의 그림을 보면 중복된 그림 하나 없이 창작 활동한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책거리에 대해서는 팝아티스트 앤디 워홀을 뺨치는 작가도 있다고 말했다. 김세종은 “책거리는 현대미술의 극치다. 조형세계의 극치로 본다. 이렇게 철저하고 독창적으로 자신의 세계를 구현할 수 있나 싶다”고 감탄했다.

김세종은 지금이 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야하는 시기라고 언급했다. 그는 “민화는 현대미술계에서 보면 100년에서 150년도 안 된 그림이다. 우리는 한국의 미를 찾아야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한국의 민화를 세계화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한국보다 이미 일본과 해외에서 인정하는 백제 제기의 가치를 놓친 것에 대한 서운한 마음도 전했다. 그는 “우리는 제사 관점에서 보니 제기의 조형미를 못 봤다. 무더기로 쌓아놓기만 한것”이라며 “이런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민화, 제기, 무속화, 옹기 등 한국의 미를 스스로 찾는 프로젝트가 개인에서부터 일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책거리 [사진=예술의전당]

미술계에 ‘민화’를 우선 화두로 삼은 곳은 갤러리현대였다. 2년 전 예술의전당에서 전시를 치른 후  미국 뉴욕의 찰스왕센터, 캔자스의 스펜서미술관, 클리블랜드 미술관에서 순회전을 펼치며 민화의 세계화에 힘썼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전시를 전면에 소개했고 세계적인 미술잡지 ‘오리엔테이션스(Orientations)’는 이 전시회와 관련해 장문의 리뷰를 게재했다.

진 교수는 갤러리현대와 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민화전이 한국 현대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한국 현대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줄 전시다. 앞으로 우리의 새로운 먹거리다. 현재 한국 현대 미술은 파리, 뉴욕, 홍콩 등에서 크게 영향을 끼지 못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그는 국제 사회에서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통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진 교수는 “된장처럼 구수하고, 김치처럼 맛깔나는 민화가 해외에서 알아주는 한국 미술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민화, 현대를 만나다: 조선시대 꽃그림’은 오는 8월19일, ‘김세종민화컬렉션 - 판타지아 조선’은 8월26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