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일회용 규제 본격화 앞둔 유통가, '스마트 재활용' 바람

기사등록 : 2018-07-28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 8월부터 일회용품 사용 규제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포장재 이용이 많은 유통업계에서 친환경 포장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장 규격을 줄이거나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도입 확대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제품 포장의 분리 배출이 용이하도록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도입이 가능한 제품들을 검토하고, 해당 상품의 포장에는 '스마트 리사이클(Smart Recycle)' 표시를 적용할 방침이다.

편리한 분리배출 롯데제과, 스마트 리사이클

롯데 관계자는 "과자 상자의 분리수거가 보다 용이하도록 모양을 변경하거나, 페트(PET) 제품의 경우에는 포장 비닐을 뜯기 쉽게 바꾸는 등의 작업을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가능한 품목들을 선정해서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내년부터 칠성사이다 페트병 용기의 색상을 초록색에서 무색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을 속속 도입하는 추세에 따라 재활용이 보다 용이한 무색 페트병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연내에는 트로피카나 등 제품에 적용한 초록·핑크색의 형광 페트병 용기를 무색으로 바꿀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환경 보호를 위한 페트병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제품 출시 70주년을 앞두고 브랜드 디자인 변경에 대해서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리온은 제품의 포장 규격을 줄이고 포장재에 잉크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착한포장 프로젝트' 일환이다.

몇 년 전 제과 제품의 과대포장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오리온은 생산 공정을 개선해 포카칩 봉지 속에 빈 공간 비율을 환경부에서 허용하는 35%보다 훨씬 낮은 25% 미만으로 낮췄다. 또 가격 변동없이 제품의 양을 10% 정도 늘렸다는 것.

현재 포카칩·마켓오 리얼치즈칩 등은 포장 규격을 줄였고, 일부 제품은 포장 규격은 줄이면서 동시에 내용물은 늘렸다. 또 초코파이정, 고래밥 등 일부 브랜드는 재활용을 고려해 포장재에 들어가는 잉크 사용량을 줄이고 있다. 오리온은 향후 전 제품에 확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은 롯데칠성음료와 함께 상품 비닐포장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에코 절취선을 적용했다. 새로 출시한 유어스 청사과워터, 유어스 복숭아워터 등에 우선 도입했다. 에코 절취선으로 페트병에 상품 라벨을 쉽게 없앨 수 있도록 해 용기 재활용이 편리하도록 한 셈이다.

세븐일레븐도 재활용이 가능한 일회용 얼음컵을 테스트 시행하고 있다. 기존 플라스틱 얼음컵에 있던 브랜드 로고와 바코드를 없앴다. 서울 10개 직영점에서 테스트를 거쳐, 이르면 다음 달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자체브랜드(PB) 생수인 옹달샘물 뚜껑은 기존 녹색에서 무색으로 변경해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소재의 일회용 비닐봉투, 휴대용 장바구니 도입, 도시락 뚜껑의 친환경 소재(PP) 변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회용품 사용 자제나 친환경 이슈가 사회적 관심으로 떠오르면서 업체들도 경쟁적으로 친환경 소재나 제품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방법이 도입되면서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말했다.

[사진=GS리테일]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