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김기석·김주원 대표 "스타트업 도와 '투자 선순환' 일조"

기사등록 : 2018-07-30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외국계은행 다니다 크라우드펀딩업체 '크라우디' 창업
'스타트업 명품관' 지향…펀딩 성공률 80%로 업계 평균 넘어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 삼십구도씨(대표 우승원)는 스마트폰 3대로 촬영한 '다각도 장면'을 실시간으로 편집해 SNS으로 송출하는 기술을 지닌 스타트업이다. 기술력에는 자신 있었지만, 외부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다. 삼십구도씨는 크라우드 펀딩업체 <크라우디>의 문을 두드렸다. 지난해 크라우디를 통해 투자금 1억원을 유치에 성공했다. 올해 삼십구도씨는 삼성전자가 스페인에서 개최한 행사를 전세계에 생중계하며 주목받았다.  

크라우드펀딩 업체 크라우디의 김기석 대표와 김주원 대표 [사진=박미리 기자]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후원, 투자 등의 목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크라우디는 수십년간 시중은행에 몸 담았던 김기석, 김주원 공동대표가 지난 2015년 함께 설립한 크라우드 펀딩업체다. 두 사람은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서울지점에서 4년간 함께 근무했다.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밝은 전망에 공감하며, 흔히 '친구 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동업에 나선 것. 

김기석 대표는 "저희는 금융이 정말 필요한 곳이 스타트업이라고 생각했다"며 "국내에 스타트업 생태계를 키워야한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면서 많은 기회도 생길 것이라 봤다"고 설명했다.

크라우디는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을 강화하고 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가능해진 2016년부터 현재까지 27개 프로젝트를 진행해 22개를 성공시켰다. 유치한 자금은 46억원. 현재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 2위로 우뚝 섰다. 

수많은 스타트업 중 투자를 추천할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일이다보니, 두 대표는 매순간 신중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크라우디는 '스타트업 명품관'이라는 컨셉으로 운영되고 있다. 투자대상을 선정하는 심사는 130~150개 스타트업 중 1곳만 투자 대상으로 선정될 정도로 꼼꼼하게 이뤄진다는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금융 전문가' 두 대표의 능력이 한껏 발휘된다.

김주원 대표는 "스타트업이 속한 시장이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를 첫 번째로 보고, 그 회사의 고정비와 변동비 비중, 이익률 등 재무적인 부분도 많이 본다"며 "회사 구성원들이 회사 특성에 맞게 배치돼있는지(예컨대 IT회사면 개발자 비중이 높아야 한다), 회사의 가치가 현재 상황과 맞지 않게 평가된 것은 아닌지도 본다"고 강조했다. 

김기석 대표는 "저희가 투자를 하지 못할 기업은 소개하지 말자는 기조"라며 "집단지성을 존중하지만, 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이 초기다보니 일단 시장 선순환을 위해 투자자들이 제대로 된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고 이들이 5년 안에 수익을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심사조건은 투자자 신뢰도를 높이는 장치가 돼, 크라우디의 펀딩 성공률 80%는 업계 평균(65%)을 훌쩍 넘었다.

다만 시장에 몸담은 업체로서 아쉬운 점도 있다. 김주원 대표는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은 발행한도와 투자한도가 정해져있다. 발행한도는 불필요한 것 같다"며 "우량한 기업이 7억원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김기석 대표도 "좋은 기업이 크라우드 펀딩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 셈"이라고 동조했다. 현재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투자한도는 연 500만원에서 1000만원(단일종목 200만원→500만원), 발행한도는 7억원에서 15억~20억원으로 상향될 예정이다. 

물론 최근 발행한도, 투자한도를 올리고 투자업종 제한을 풀어주는 등 정부가 시장의 발전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 움직임은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다. 정부와 업계가 박자를 맞춰나가다보면,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도 영국처럼 빠른 속도로 내실있는 성장을 일굴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올해 국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는 350억원으로 추산된다. 영국은 2011년 40억원에 불과했지만, 2016년 40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두 대표는 인터뷰 내내 국내 크라우디펀딩 시장의 건전한 성장에 일조하고 싶다는 신념이 가득했다. "빠른 시일 내 시장에 건전한 투자문화를 안착시켜 건전한 생태계가 선순환하는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은 수익성을 많이 보시기는 하지만, 못지않게 스타트업을 응원하기 위해 참여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거든요. 저희도 이 과정에서 역할을 많이 해서 모험자본이 빠르게 회수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겠습니다."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