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당내 스킨십 나선 김병준…"내방 문은 언제나 열려있다"

기사등록 : 2018-07-27 15: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이어 중진·재선·초선 의원들과 식사 자리 갖고 소통
참석자들 "건의사항들 활발히 오가…분위기 좋았다"
상향식 공천특위·인적청산 방향 등 구체적인 얘기도 공유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당내 스킨십에 나섰다. 원외인사인 탓에 당내 기반이 부족한 김 위원장으로서는 당내 의원들과의 소통이 최우선 과제다.

이에 김 위원장은 최근 초선 의원부터 중진 의원까지 선수(選數)별로 식사자리를 갖고 상견례를 했다. 이 자리에서는 의원들이 바라는 건의사항과 향후 비대위 혁신 방향 등에 대한 얘기 등이 구체적으로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 "과감한 혁신 필요해"…'인적청산'대신 '인적혁신' 공감대

여러번의 모임에서 공통적으로 나온 얘기는 '인적 청산'이었다. 비대위 체제가 출범한 이상 인적 쇄신은 필수불가결한 절차와 같다. 하지만 김병준 비대위는 당장 총선을 앞두고 있지 않은 탓에 강도 높은 인적청산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7.25 kilroy023@newspim.com

당내 한 초선 의원은 "초선들과의 모임에서는 보다 과감한 혁신을 해달라는 얘기가 나왔다. 당원과 국민들이 비대위원장에 거는 기대치가 높다는 얘기였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인적쇄신 얘기도 나왔다. 다만 인적쇄신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인적 혁신으로 가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재선모임에 참석했던 한 의원도 "여러 의원들이 '인적 청산' 혹은 '물갈이'라는 표현보다는 새로운 인재 영입에 방점을 찍었으면 좋겠다는데 공감했다"면서 "인적청산이 일단 사람을 자르고 보는거라면, 인적 혁신은 새로운 인재를 영입해 당협위원장을 주는 등 긍정적으로 바꿔보자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재선의원 모임에서는 새로운 인물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됐다.

한 의원이 비대위원장 옆에 당연직 비대위원인 김성태 원내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이 앉은 사진을 보여주며 "이러면 국민들이 보기에 제대로 혁신했다고 보겠느냐"며 "새로 뽑은 비대위원들을 옆에 앉혀 새로운 이미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건의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대폭 수용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 및 비대위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8.07.25 kilroy023@newspim.com

한편 민주당 공천을 받았다가 자격 미달로 낙천된 김대준 비대위원에 대한 얘기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초선 의원은 "김대준 의원에 대해서는 빨리 결자해지를 하라는 얘기가 나왔다"면서 "소상공인이 중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임명 과정에서의 문제를 모른척 뭉게면 안된다. 잘못을 시인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많이들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 '상향식 공천', '중앙당 슬림화' 추진 특위 등 구체적 얘기도 나와

한편 며칠간 이어진 김병준 위원장과의 모임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당 혁신 방향에 대한 얘기도 오갔다. 특히 중진 의원 및 3선 의원들과의 모임에서는 상향식 공천과 중앙당 슬림화를 위한 당내 특위 설치가 건의되기도 했다.

한국당 한 중진 의원은 "당 혁신을 위해 상향식 공천과 중앙당 슬림화 등을 추진해야 하는데, 당내 특위를 만들어 검토하자는 건의가 나왔다"면서 "당 중진 의원들도 중앙당 슬림화 등의 혁신 방향에 대해 대체적으로 공감했다"고 전했다.

재선의원 모임에서도 상향식 공천의 필요성에 대한 얘기가 오갔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위 설치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주택·부동산 국회 국민청원 대토론회에 참석해 있다. 2018.07.26 yooksa@newspim.com

◆ 김병준 "내방 문은 언제나 열려있다"…의원들 "허심탄회하게 얘기해"

연일 이어진 모임의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화기애애했다. 의원들과의 첫 상견례 자리인 만큼 김병준 위원장도 의원들의 건의사항을 차분히 청취했고, 의원들 역시 김 위원장에 바라는 바를 허심탄회하게 얘기했다.

한 재선의원은 "이전에 홍준표 대표가 있을 때하고는 분위기가 완전 달랐다. 김 위원장은 당 기반도 없고 잠시 와있는 사람이니 의원들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청취하더라"라면서 "재선의원 출석률도 좋았고 분위기도 좋았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은 "당내 민주적 절차를 잘 지켜서 과거 홍 대표때와는 다르게 형평성 있게 당을 운영해달라고 건의했다"고 전했다.

한 중진의원은 "중진 의원들도 대부분 김 위원장을 밀어주자는데 의견을 모았고, 서로 단합해야 한다고 했다"면서 "한달에 두어번 정도 모임을 갖자고 얘기했다. 분위기가 괜찮았다"고 말했다.

한 초선 의원은 "너무 교수처럼 '국가주의'와 '이념'등을 얘기해선 안된다. 어렵다. 국민 눈높이에 맞게 쉬운 말로 체감할 수 있게 해달라고 김 위원장에게 건의했다"면서 "허심탄회하게 여러 얘기들을 했고, 김 위원장도 '내 방 문은 열려있으니 건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 오라'고 얘기했다"고 귀띔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