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對中관세 10%에서 25%로 인상 계획 확인…환율 고려한 듯

기사등록 : 2018-08-02 06: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역 전쟁에서 환율 전쟁으로 격화 가능성도 제기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000억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당초 계획했던 10%에서 25%로 인상하는 방안을 공식 확인했다고 1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게 관세 인상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 이는 중국이 행동을 바꾸게 할 적절한 수단을 갖추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캡쳐=바이두]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월요일 백악관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10% 관세는 약하다면서 25%로 인상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중국에 대한 관세 인상에 따라 당초 8월 30일까지였던 공청회 등 공론화 마감 시일도 9월 5일까지로 연기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들은 미국 경제가 탄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중국 경제는 둔화 신호가 감지되는 상황에서 중국이 미국보다는 무역에 더 많이 의존할 것이란 판단하에 이처럼 관세 인상을 통한 무역 압박 카드가 힘을 발휘할 것으로 확신하는 분위기다.

다만 WSJ는 이러한 확신이 있어도 여태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면서,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류허 부총리는 추가 논의를 위한 계획조차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트럼프 행정부 한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중국과의) 대화 창구는 여전히 열려 있다”면서 “생산적인 논의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대화들이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관세 인상 계획에 대한 뚜렷한 이유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백악관과 관세를 논의했던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 두 달 동안 6% 정도 떨어진 위안화 가치를 반영한 조치일 수 있다고 밝혔다. 위안화 가치가 떨어질수록 중국의 상품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는 것이다.

한편 미국의 관세 인상 조치는 미국과 세계 경제에 상당한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제경제연구소 프레드 버그스텐 소장은 “(관세 인상 조치로) 당신이 얻게 되는 것은 하나도 없다”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을 키워 금리 인상을 부추길 것이고 달러 강세까지 초래되면 교역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 외교관계위원회 외환 전문가 브래드 셋서는 미국의 관세 인상은 중국이 위안화 추가 약세를 용인하게 하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면서, 이 경우 무역 전쟁이 환율 전쟁으로 번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