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北 "美 제재, 치졸하다"...비난 수위 최고조로 높여

기사등록 : 2018-08-06 10: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동신문 "美 제재 만능주의, 원하는 것 달성 못할것"
"유엔 안보리 결의는 조작된 것…이미 사라졌어야 마땅"
대북제재 무용론 주장…"우리 자강력 더욱 강해져"
"美, 구석기 시대 돌도끼 버리고 신뢰·존종 보여야"
"앞에선 대화판, 뒤에선 제재 굿판..물과 기름" 비난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최근 미국 내부의 대북제재 강화 움직임에 반발하며 “제재 만능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원하는 것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압박외교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미국이 ‘대북제재 주의보’를 발령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대북 스포츠 장비 반입에 반대한 것 등을 거론하며 “치졸하게 놀아대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화 상대방에 대한 상식 밖의 예의이고 무도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앞에서는 대화판을 펼처놓고 뒤에서는 제재 굿판을 벌려놓는 수화상극(水火相剋. 서로 원수같이 대함)의 이 괴이한 태도를 과연 어떻게 보아야 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미군유해 송환’ 등은 “조미(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진정어린 선의와 아량”이라며 “반면 미국은 말로만 관계개선을 떠들면서 아무것도 이행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상반되게 행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8월 6일자 신문 6면 중 일부.[사진=노동신문]

신문은 또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56·2371·2375호 등을 거론하며 “우리가 미국의 핵위협에 대처해 국가 핵무력을 완성하는 과정에 필수적으로 거쳐야 했던 핵시험과 로케트 발사들을 문제시하며 조작된 것들”이라고 폄하했다.

이어 “우리가 모든 형태의 핵시험과 로케트 발사를 전면 중지하고 시험장들을 폐기하는 실천적 조치들을 취했으면 응당 존재 이유를 상실한 대조선 제재들도 그에 상응하게 이미 사라졌어야 마땅하다”고도 주장했다.

신문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대북제재 완화를 요구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하려 했던 사례를 거론하며 “이것이 미국의 반대 의결되지 못한 사실은 그들의 머릿속에 제재집착증, 제재만능론이 얼마나 화석처럼 굳어져 있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강변했다.

신문은 아울러 ‘대북제재 무용론’을 주장하며 “지금까지 미국의 악랄한 제재봉쇄 속에 살아오면서도 못해낸 것이 없고 이루지 못한 뜻이 없는 우리 인민”이라며 “미국의 제재효과란 우리의 핵강국의 지위에로 떠밀고 우리의 자강력을 백배해준 것 뿐”이라고 밝혔다.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악수하는 트럼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러면서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간에 신뢰를 공고히 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조미관계 개선이라는 세기적인 대업이 성사되는 여정에 별의별 일이 다있을 것이라는 데 대해 예상 못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끝으로 “때문에 지금의 일시적 난관을 공동의 목표를 향해가는 과정에서 부닥친 우여곡절이라고 보고 있다”며 “미국이 제재압박이라는 구석기시대의 돌도끼를 버리고 신뢰와 존중의 자세에 얼마나 가깝게 다가서는 가에 따라 미래의 모든 것이 결정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핵화와 체제안전 보장이라는 ‘빅딜’을 두고 최근 미북 간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북한은 체제안전 보장의 조치로 조기 종전선언 등을 요구하며 ‘단계별·동시적 교환’을 주장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북한의 ‘선 종전선언 후 비핵화’와 미국의 ‘선 비핵화 후 종전선언’이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북한 비핵화 협상이 장기화 수순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는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