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靑 국민청원 '신세계푸드' 근무시간·수당 논란 여전…왜?

기사등록 : 2018-08-08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월 근무시간 단축 건 이후 4번째 청원 이어져
인력 부족 업무량 과도, 내부 근무환경 등 지적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신세계푸드의 연장근로 수당 미지급 문제 등을 제기한 글들이 올라와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3월에도 근무시간 단축 도입을 놓고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지난달(7월)에 신세계푸드 내부 문제와 관련해 올라온 글은 총 4건이다. 해당 게시글은 인력 부족으로 인한 업무량 과도, 내부 근무환경 문제 등을 지적하고 있다.

[청와대 청원게시판 화면갈무리]

지난달 23일 올라온 '신세계푸드 아직도 여전하네요'라는 제목의 글은 현장 직원들의 근로환경 문제를 제기했다. 해당 청원자는 "매장에는 인원도 없고 두 명 중 한 명이 인턴이다. 인턴들을 채워놓고 인원이 다 찼으니 점포가 안정됐다고 생각하느냐"며 "신제품 아이디어까지 개발팀이 아닌 현장 직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한 마디로 말해서 일을 시켰으면 돈을 달라. 왜 주휴근로·연장근로 수당을 안 주느냐. 이건 임금체불"이라면서, "지금 특근비용 안 주는 걸 직원들이 확실한 증거를 남기지 못하고, 별탈 없이 계속 지나가니까 앞으로도 별일 없을 것 같고 경영진 맘대로 불법 저지르는게 가능할 것 같은가"라고 비판했다.

특히 신세계푸드의 현장 업무강도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호소가 이어졌다.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기존 직원들의 업무 강도가 높고, 수당은 일절 지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청원자는 "신세계푸드 베이커리에 어떤 수당이건 하나도 없다"면서 "추가 근무에 대한 별도 수당은 전혀 없고, 명절 연휴에도 오전 6~7시에 출근해 저녁 6~8시에 퇴근했는데 오히려 책임감이 없다고 득달같이 전화가 왔다"고 말했다.

현재 관련 청원글에는 40~50여명의 참여 댓글이 달린 상태다. 일부 직원들은 회사 내부적인 문제를 청원게시판에 올린 것은 누워서 침뱉기 격이라며 공방을 벌였다. 하지만 대부분은 근로환경에 관한 문제인데 몇 개월째 개선되지 않아,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동의하고 나섰다.

한 동의자는 "연장근무는 못 올리게 하고 인원 충원은 없다. 신제품은 계속 나왔다가 단산시키고 반복하면서 재료비만 올라가게 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공론화시켜서 갑질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 직원을 노예로 아는 회사는 각성하라"고 강조했다.

게시판에는 내부 갑질 문제를 제기한 글도 올라왔다. 그는 "신세계푸드 관련해 올라온 청원이 벌써 세 번째"라면서 "(직원들에게) 소리만 지르고, 몇 년 동안 연장을 못 올리게 하고 있다. 아무런 개선없이 그저 실적 압박만 하니 우리는 그저 열정페이로 있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콜미팅에서도 업무적 지적을 넘어 특정 사람만을 비방하고 모욕하느냐"면서 "인격이란 것을 모르는지, 그 고성과 모욕으로 치욕적인 불쾌감을 우리는 안고 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런 일은 수도 없이 많아 다 거론하기도 힘들다. 제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신세계푸드는 지난 3월에도 직원들의 근무시간을 통제하고 과도한 업무량 때문에 휴식시간을 가질 수 없다는 청원글이 올라와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현장 근로자를 모두 포함해 주 52시간 근무를 지키고 있으며 시행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생겼으나 모두 해결된 사안이다. 수당도 법에 따라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부문제 역시 일부 직원의 주장에 의해 제기된 것으로 내부적으로도 대응책 등을 논의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한 직원이 서울 용산구 이마트에서 근무하는 모습 (기사내용과 무관) [사진=이형석 기자 leehs@]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