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장

뉴스핌 정책진단 ‘가라앉는 한국경제,탈출 해법은?’ 23일 개최

기사등록 : 2018-08-08 13: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제는 경제다' 기획시리즈 결산 세미나
국회 의원회관에서 나경원 의원실과 공동개최
이병태 교수 권승종 부회장 주제발표

한국경제의 위기를 냉철하게 진단하는 뉴스핌 정책진단 세미나가 열린다. 성장둔화와 일자리 부진, 분배 악화에 직면한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의 문제점을 파헤쳐 기업과 시장, 국민 모두가 활력을 되찾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뉴스핌은 오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2018 뉴스핌 정책진단 ‘이제는 경제다 : 가라앉는 한국경제, 탈출 해법은?’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는 이 자리에서 ‘혁신성장..다시 기업가 정신을 되살리려면’을 주제로 1강연에 나선다. 이 교수는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양대축인 혁신성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업과 기업인 중심으로의 방향전환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어 권승종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이 ‘소득주도성장의 역설…자영업자의 몰락’을 주제로 2강연에 나선다. 권 부회장은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직접 근로시간을 늘리고 폐업까지 고민하는 자영업자들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전한다.

SK하이닉스 메모리 D램 공정라인 모습. [사진=뉴스핌 DB]

강연에 이은 패널토론은 조동근 명지대 교수의 진행으로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으로 대표되는 정부 경제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토론에는 강연자와 함께 홍성일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정책팀장, 오동윤 동아대학교 교수가 함께 한다.

한국경제는 경고음이 울린지 오래다. 지난해 3%를 넘었던 경제성장률은 올해 2%대로 후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투자부진과 내수둔화, 무역갈등 심화, 유가상승 등 대내외 리스크 확대로 향후 전망도 어둡다. 자동차·조선의 경쟁력 약화, 반도체 쏠림 등 경제와 산업의 구조적인 취약성도 심화되는 중이다.

‘고용 쇼크’로 일컬어지는 일자리 부진과 양극화 심화 역시 한국경제와 정부정책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세미나에 앞서 뉴스핌은 벼랑끝에 선 한국경제를 진단하고 정부의 올바른 경제정책을 제안하는 ‘이제는 경제다’ 기획시리즈를 마무리했다.

지난 6월25일 첫 기사를 시작으로 50여일간 지속된 시리즈에는 30여명의 취재기자와 사진·동영상·그래픽 기자가 참여, 총 32편의 기사에 경제현실에 대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전문가들의 진단을 담아냈다.

또 각종 칼럼을 통해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우려를 전하고, 규제혁신을 비롯해 기업과 시장 중심의 경제정책을 주문했다.

 

<이제는 경제다 : 가라앉는 한국경제, 탈출 해법은?> 

- 행사명 : 2018 뉴스핌 정책진단

- 주제 : 이제는 경제다 : 가라앉는 한국경제, 탈출 해법은?

- 일시 : 2018년 8월 23일(목) 09:30~12:00

- 장소 :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 2소회의실

- 주최 : 뉴스핌, 나경원 의원실

- 참가신청 : 사전등록하러 가기

- 문 의 : 뉴스핌 정책진단 사무국(Tel : 02-761-4405 · e-mail : chobiz@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