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대형 회계법인, AI활용 감사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 '후끈'

기사등록 : 2018-08-16 11: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日 감사법인, AI로 분식회계 등 발견하는 기술 개발
일부 회사는 이미 업무 현장에 활용하고 있어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의 대형 감사법인들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감사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16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대기업의 분식회계가 문제가 되면서 감사업무량은 점점 늘어나지만 회계사 지원자는 줄어드는 상황에서 감사법인들이 AI로 대응책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진=바이두]

◆ 日 감사법인 BIG4, 'AI 활용하자' 적극적

일본의 대형 감사법인 '아즈사(あずさ)'는 지난 7월 최신 AI 검색 소프트웨어를 사내에 공개했다. 아즈사의 '차세대 감사기술 연구실'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사내에선 삼국지 등장인물 제갈공명(諸葛孔明)에서 따온 '고메이(孔明)'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고메이는 매년 바뀌는 감사기준이나 회계지식을 축적해 신입회계사들의 질문에 답을 한다. 대답을 반복하는 가운데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 딥러닝 기능으로 자체 기능을 향상시켜나가는 방식이다. 

오가와 쓰토무(小川勤) 차세대 감사기술 연구실장은 "고메이를 10년 경력을 지닌 회계사의 능력을 지닌 수준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감사기술 연구실은 2014년 발족당시엔 소수였지만 현재는 50명이 넘는 대형조직으로 발전했다. 

AI를 활용한 감사기술 개발에 나선 건 이 뿐만이 아니다. 아즈사를 포함해 일본에서 '빅4'로 불리는 감사법인 딜로이트투쉬토마스와 EY신일본(EY新日本), PwC아라타(PwCあらた) 모두 AI 감사 프로그램 개발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EY신일본은 올해 3분기 결산 재무데이터를 고객처인 상장기업들로부터 제공받아, AI로 부정을 발견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테스트 작업에 들어갔다. AI 개발에 참여한 관계자는 "숨겨져있는 부정 신호를 AI가 발견하길 바라고 있다"고 의욕을 드러냈다.  

PwC아라타도 사내의 'AI 감사 연구실'을 중심으로, 데이터에서 자동으로 이상징후를 감지하는 시스템을 4월부터 운용하고 있다. 이미 수십개 기업에 테스트 운용을 마친 상태다. 

딜로이트투쉬토마츠의 경우는 부정 감사뿐만 아니라, 회계사가 판단을 고민하는 상황에서 AI가 보조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가령 감사하고 있는 기업의 특정 지점에서 매출 부진으로 '감손'의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해당 회사 사장은 "이번엔 에이스급 점장을 붙여줄테니 감손하지 않아도 된다"고 할 경우, 앞으로 지점의 전망을 어떻게 볼지에 따라 결산 숫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회계사들은 고민하게 된다.

이때 AI를 활용해 에이스급 사원들이 과거 다른 점포로 이동한 후 내는 실적이나 해당 점포의 지리적 조건을 분석해 향후 실적을 객관적으로 예측한다면 회계사의 상황판단에 도움을 주게 된다. 딜로이트 측에 따르면 이미 현장에선 AI가 활용되고 있다. 

◆ 업무는 늘어나는데 회계사는 줄어…"AI로 미래 바뀔 것"

대형 감사법인들이 AI 개발에 나서는 이유 중 하나는 업무량 증가다. 암호화폐 등 대응해야 할 새 영역이 등장한 데다가, 최근 몇년 사이 도시바(東芝) 등 대기업의 분식회계가 이슈가 되면서 부정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압박도 강해지고 있다. 반면 공인회계사 지원자는 감소추세에 있다. 

특히 결산이 집중되는 시기엔 사람이 모든 재무데이터를 읽는 게 물리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의 일부를 추출해 체크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문은 "AI의 학습능력이나 빅데이터 처리능력을 살리면 회계사를 보완해주는 귀중한 전력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남은 과제도 있다. AI 감사는 감사하는 기업과 감사법인이 실시간으로 재무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게 전제돼야 한다. 하지만 선뜻 데이터를 공개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게다가 일본에선 재무데이터를 종이로 보관하는 회사도 일부 남아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감사법인들은 AI가 향후 감사법인의 업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EY신일본은 지난해 신입 회계사 채용 당시 '근미래의 감사모습'이라는 드라마형식의 동영상을 제작했다. 아침에 막 일어난 회계사가 컴퓨터에 다가가자 감사처 기업의 전날 재무데이터가 도착해 있다. 회계사는 커피를 마시면서 AI에게 얘기를 하면 부정회계 가능성이 있는 이상치가 자동으로 뜨는 식이다.

아사히신문도 감사법인의 AI 개발 담당자들의 발언을 인용하며 "AI 감사가 실용화되면 감사 현장은 크게 변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