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청와대통신] 급브레이크 밟는 靑 "소득주도성장 수정할 수 있다"

기사등록 : 2018-08-21 15: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동연-장하성, 의견차 있을 수 있어…목적지는 같아"
"갈등 프레임 갇히면 정책 응집력 없어져…답답하고 우려"
"소득주도성장에 메일 이유 없어...수정, 당연히 열려 있어"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청와대는 21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간 '갈등설'에 대해 “정부 정책을 끌고 가는 투톱으로서 목적지에 대한 관점은 같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책 목표를) 실행해나가는 과정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차가 있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의견차가 건강한 토론을 통해서 서로 보완될 수 있는 관계에 있다면 그것도 바람직하다”며 “다만 갈등이라는 어떤 프레임 속에 갇혀버리면 정책 응집력이나 힘을 받을 수 없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금 경제상황은 70년 동안의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라며 “굉장히 어려운 과정인데, 의견차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학선 기자 yooksa@

이 고위관계자는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경제정책과 관련해 ‘팀워크’를 강조한 것을 두고 “대통령과 부총리, 정책실장이 다 같이 토론을 할 때도 시각차가 드러난다”며 “포용적 성장 3축이라고 하는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는 역할 분담이자 서로가 보완하는 관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아무 문제없다고 하는 건 의견, 생각의 차이가 없다고 하는 게 아니다”면서 “충분히 정부 내에서 수용 가능하다고 봐서 여전히 두 분에게 맡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두 분에 대해 대통령이 경고를 했다고 (언론이) 표현했지만 경고가 됐든 뭐가 됐든 간에 강력히 얘기하는 것은 두 분 생각이 같다고 해서 신뢰를 주고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실제로 성장담론에서는 혁신성장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김 부총리가 주도해서 끌 고 가는 것이고 철학적 측면에서는 장 실장이 맡아서 가져왔던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국가재정포럼 '포용적 성장, 해야할 일 그리고 재정'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 김 부총리는 사회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8.08.16 deepblue@newspim.com

이 관계자는 ‘소득주도성장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으면 수정할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연히 열려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소득주도성장도 결국은 양극화 해소,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큰 목표가 있는 것이고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것”이라며 “소득주도성장이라는 말 자체에 메일 이유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다만 소득주도성장이 여러가지 측면이 있고 정책이 있는데, 그 것을 최저임금 하나로 하나로 묶고 만악의 근원은 최저임금이라고 얘기하는 부분은 선뜻 동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최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및 2차 북미정상회담 등이 거론되는 것을 두고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한반도 주변 정세의 흐름이 굉장히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