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태풍솔릭] 급격히 약해진 ‘솔릭’...한라산 덕분에?

기사등록 : 2018-08-24 14: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솔릭' 동해로 빠져나가...25일 오전 소멸할 듯
피해 최악 면해...예상보다 태풍 빨리 약해진 덕
기상전문가 "한라산이 '방패' 됐을 가능성"

[서울=뉴스핌] 박진범 기자 = 한반도를 할퀴고 간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의 힘이 갑자기 빠진 원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상 전문가는 태풍이 제주도 인근에 오래 머물면서 에너지를 미리 소진했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24일 기상청에 따르면 ‘솔릭’은 오전 11시를 기해 동해상으로 빠져나갔다. 이에 따라 한반도는 태풍의 영향권에서 차차 벗어날 전망이다.

태풍은 소형 급으로 약해지고 크기도 줄어 이날 정오 기준 중심기압 985hPa, 최대풍속 초속22m, 강풍반경 150km를 기록했다. 25일 오전쯤에는 일본 삿포로 서남서쪽 약 280km 해상에서 소멸할 것으로 관측된다. 

제19호 태풍 '솔릭', 제20호 태풍 '시마론' 위성 영상 [사진=기상청]

'솔릭'은 당초 강한 중형급 위력을 자랑해 큰 피해를 낼 것으로 우려됐다. 23일 11시쯤 전남 해남군 화원반도에 상륙하기 직전만 하더라도 중심부근 최대풍속 초속 32m, 강풍반경 300km를 기록했다.

하지만 육지에 올라온 뒤 세력이 급격히 약해졌다. 같은 날 자정을 전후로 위력이 줄더니 24일 오전 3시에는 강풍반경 230km, 최대풍속 초속24m의 약한 소형 급으로 격하했다.

때문에 피해도 예상보다 덜했다. △실종1명·부상2명 △대규모 정전 △시설물 파손 △이재민 11가구 등 피해가 집계됐지만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과거 엄청난 피해를 냈던 ‘매미’ ‘곤파스’ ‘볼라벤’ 등과 비교하면 천만다행인 수준이다.

태풍이 약해진 원인에 대해선 다양한 분석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태풍은 해상에서 수증기를 공급받아 세력을 불리다가 육지에 올라와서 약해진다. 에너지 공급원이 끊겨서다. 

정상부 기상청 국가태풍센터 예보관은 “한라산이 방패막이로 큰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솔릭이 제주도 인근에 오래 머물면서 한라산 인근에 1000mm 넘는 비를 쏟았다”며 “에너지를 다 방출하고 수증기를 잃어버렸는데, 내륙으로 그 에너지를 다 끌고 왔으면 수도권은 난리가 났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라산 백록담 [사진=한라산국립공원 제공]

서해 깊은 곳의 찬물도 원인으로 꼽았다. 정 예보관은 “서해 하층에 찬물이 가라앉아 있는데 용승 효과로 아래쪽에서 찬물이 올라온다”며 “태풍이 장시간 해상에 머무르면서 수온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만 제20호 태풍 ‘시마론(CIMARON)’과의 연관성은 일축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23~24일 일본을 통과한 ‘시마론’이 ‘솔릭’의 세력과 경로에 영향을 주었다(후지와라 효과)고 분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 예보관은 “과장된 분석”이라며 “후지와라 효과는 두 태풍이 서로 반시계 방향으로 잡아 돌리는 모습이 나와야하는데 솔릭과 시마론은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beo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