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IFA 2018] "이것이 미래 생활" 삼성, AI 가전 라인업 소개

기사등록 : 2018-08-30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빅스비·스마트싱스' 통해 진화된 인공지능의 일상, IFA서 공개
세계 1위 TV 자존심, '8K QLED·마이크로 LED TV'로 이을 것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삼성전자가 오는 31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의 가전 전시회 'IFA'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 생활상을 제시한다. 

시티 큐브 베를린에 위치한 삼성전자 IFA 행사장은 업계 최대 규모인 1만2572제곱미터(약 3800평)로 구성, 삼성전자는 하반기 전략제품과 홈 사물인터넷(IoT) 관련 제품을 대거 전시했다.

전시장은 8K 고해상도(7680×4320)의 큐엘이디(QLED) 및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미래 디스플레이 존',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빅스비를 통해 스마트가전을 유기적으로 제어하는 홈 IoT 존, 갤럭시노트9을 중심으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 라이프 존'으로 구성됐다.

◆ 초대형 스크린 시대 주도하는 '8K QLED·마이크로 LED TV'

삼성전자는 올해 IFA에서 색 표현력을 높여주는 퀀텀닷(QD) 기술을 기반으로 한 8K 해상도의 QLED TV를 전격 공개한다. 초고해상도 8K TV로 초대형 스크린 시대를 주도한다는 게 삼성전자의 계획으로, 제품군은 65인치부터 85인치으로 구성했다.

8K QLED TV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최적의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저해상도 영상을 8K 수준의 고화질로 변환해주는 '업스케일링'부터 영상 콘텐츠의 특성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를 스스로 구현하는 '인공지능 사운드'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전자가 올해 초 열린 'CES'에서 공개한 마이크로LED TV '더 월'.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해상도와 크기 등에 제약이 없는 미래형 디스플레이로 마이크로 LED TV(브랜드명 : 더 월)의 양산을 공식화한다. 

마이크로LED TV는 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단위의 발광다이오드(LED)를 회로기판에 배열하는 방식으로 제작한 자체발광형 TV를 말한다. 이는 각각의 화소가 독립적으로 색을 표현하는 만큼 발광원과 컬러필터가 필요한 기존의 액정표시장치 디스플레이(LCD) 대비 밝기와 명암비, 블랙 표현 등이 뛰어나다.

◆ 인공지능 기반 혁신 기술로, 유럽 프리미엄 가전 시장 공략

삼성전자는 올해 IFA에서 유럽 가전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으로 드럼 세탁기에 전자동 세탁 방식을 접목한 '퀵드라이브' 세탁기를 선보인다.

퀵드라이브 세탁기는 기존 대비 세탁 시간을 절반으로 줄인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또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세탁 코스를 추천하고, 제품 유지·관리 및 세제 자동 주문 서비스을 지원해 유럽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뉴빅스비(빅스비 2.0'. [사진=삼성전자]

빅스비를 탑재한 '패밀리허브' 냉장고도 IFA에 출전한다. 이 제품 역시 보관 식품과 음식 선호도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레시피를 찾아주는 '스마트 레시피'를 비롯해 가족의 식단 관리를 도와주는 '밀 플래너' 등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명품 주방가구로 유명한 독일 놀테, 이태리 루베 등과 협업해 최고급 빌트인(매립형) 가전 전시존도 마련했다. 빌트인 전시존에는 삼성 클럽드셰프의 멤버이자 미슐랭 스타 셰프인 미셸 트로아그로 등이 참여해 삼성 스마트가전의 유용한 기능을 활용한 쿠킹쇼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방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강조한 유럽형 양문형 냉장고(모델명 : RS8000)와 데이코의 럭셔리 빌트인(매립형) 제품군도 전시, 세계 최대 빌트인 시장인 유럽에서 빌트인 가전의 최신 트렌드를 제시할 계획이다.

◆ '빅스비'와 '스마트싱스'로 한층 진화하는 인공지능 생활 제시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빅스비와 오픈형 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가전 제품을 유기적으로 연결, 이를 통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체험존(홈 IoT 존)을 선보인다.

특히, TV를 통한 홈 IoT의 다양한 생활상이 제시될 예정이다.

예컨대 방문객들은 빅스비를 통해 집안의 다양한 기기를 상황에 맞게 제어하고, 스마트폰에서 즐기던 음악을 장소나 목적에 따라 앱을 통해 TV나 냉장고 등에서 끊김 없이 들을 수 있는 기능성을 체험할 수 있다.

TV를 통해서는 집안에 들어온 사용자를 TV가 인식해 알아서 TV 편성표 등의 알림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앱 또는 TV 화면으로 세탁기를 가동하거나 냉장고에 보관 중인 식재료를 활용해 오븐을 미리 예열하는 등 인공지능 기반의 홈 IoT를 통한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가 시연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9'. 2018.08.10 deepblue@newspim.com

삼성전자는 블루투스를 더한 S펜으로 한층 진화한 갤럭시노트9과 최신형 스마트워치 및 태블릿PC인 '갤럭시워치'와 '갤럭시 탭 S4'를 중심으로, IFA에 모바일라이프 존도 구성했다. 

방문객들은 갤럭시노트9 코너에서 블루투스를 탑재한 S펜을 통해 셀피를 촬영하거나 S펜으로 라이브 메시지를 만드는 등의 다채로운 체험을 해 볼 수 있다.

또 빠르게 움직이는 무선 조종 자동차 모형과 비눗방울 특수효과 등을 통해 갤럭시노트9의 슈퍼 슬로모션(초고속 촬영) 기능을 이용하거나 다양한 피사체를 스스로 인식하는 인공지능 카메라 기능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미스터 두들로 잘 알려진 팝 아티스트 샘 콕스와 협업해 S펜으로 완성한 작품(315대의 갤럭시노트9)을 보여주는 대형 월을 설치,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