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IFA 2018] 한층 진화한 '인공지능 大戰'..삼성 LG 신기술 주도

기사등록 : 2018-09-01 12: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용자 편의성 높인 '인공지능 가전'이 대세
옌스 하이테커 IFA 사장 "인공지능 통한 새로운 시대오고 있어"

[베를린(독일)=뉴스핌] 양태훈 기자 =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유럽 최대의 가전 전시회 'IFA'가 개막했다. 올해 IFA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제품을 연결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가전이 주류를 차지했다. 

옌스 하이테커 IFA 사장은 개막 기조연설을 통해 "이번 IFA는 다양한 제품이 연결, 음성인식 보이스(인공지능 비서)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이 더욱 향상되는 것을 모습을 볼 수 있다"며 "참가업체들이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전략적으로 내세우고, 이는 곧 '인공지능을 통한 새로운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 가전 맹주 '삼성·LG', 인공지능 가전도 '선도'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인 '빅스비'와 오픈형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가전 제품을 전시하는데 공을 들였다.

대표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세탁 코스를 추천하고, 제품 유지부터 관리, 세제 자동 주문까지 가능한 '퀵드라이브' 세탁기와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 '빅스비'를 탑재한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전면에 내세웠다.

특히,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경우, 보관된 식품과 사용자의 음식 선호도를 고려해 원하는 레시피를 찾아주는 '스마트 레시피'와 가족의 식단 관리를 도와주는 '밀 플래너' 등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관람객들의 관심이 높았다.

삼성전자의 '퀵 드라이브' 세탁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세탁 코스를 추천하고, 제품 유지부터 관리, 세제 자동 주문까지 가능하다. 2018.08.31. flame@newspim.com

올해 IFA 개막 기조연설에서 인공지능 사업의 청사진을 발표한 LG전자는 전시공간의 대부분을 인공지능 가전을 보여주는데 할애하고, 자사의 인공지능 기술인 '딥씽큐' 외에도 구글(어시스턴트)과 아마존(알렉사)의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가전 제품들을 선보였다.

LG전자가 선보인 인공지능 가전도 삼성전자와 기능성은 비슷했다. 인공지능 스피커로 음성명령을 내려 TV부터 공기청정기, 조명 등을 제어하고, 주방 가전을 통해 부족한 식자재를 주문하는 편의성을 강조했다.

다만, LG전자는 이번 IFA에서 세계 최대 빌트인(매립형) 시장인 유럽 공략을 위해 런칭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 음성인식 허브(구글 홈, 아마존 에코, LG전자 클로이 홈봇 등)를 통해 주방 가전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기능성을 공개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허브 '클로이'. 2018.08.31. flame@newspim.com

유럽은 빌트인 가전의 중심지로 밀레·보쉬 등의 전통 강호들의 입지가 두텁지만,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이 같은 기능성은 이번 IFA에서 관람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은 이에 대해 "빌트인 제품에 인공지능을 접목한 부분에 대해 괜찮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 유럽 시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제품으로 공략을 할 생각"이라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 유럽·일본도 '인공지능'…구글·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적극 활용

유럽 빌트인 시장의 전통강자인 밀레는 이번 IFA에서 아마존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인 '알렉사'와 연동한 G7000 식기세척기를 선보였다. 

밀레는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아마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에코 쇼'와 자사의 가전 제품들을 연동, 제품의 작동 상태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을 기능을 강조했다. 또 이를 통해 가전 제품을 좀 더 유용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측면도 강조했다. 

밀레의 IFA 전시부스. 2018.08.31. flame@newspim.com

예컨대 G7000 식기세척기의 경우, 음성만으로 세탁에 소요되는 정확한 시간과 요리를 위해 필요한 레시피 등 각종 정보를 조회할 수 있었다. 

보쉬 역시 삼성전자의 패밀리허브 냉장고처럼 카메라를 내장한 인공지능 냉장고를 선보여 관심을 끌었다. 이 냉장고는 60가지의 과일과 채소를 구분하고, 이를 가장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저장공간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식재료를 알아서 주문하는 것도 가능했다.

일본의 소니도 이번 IFA에서 자율형 엔터테인먼트 로봇 '아이보'를 선보여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아이보는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과 감정반응을 보이는 등 사람과 상호작용을 통해 주인과 친밀해지면서 고유한 개성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인 반려로봇이다. 아이보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소니는 초소형 1축 및 2축 액추에이터를 자체 개발, 아이보의 몸체에 총 22축의 자유도를 갖게 하도록했다. 

소니의 인공지능 반려로봇 '아이보'. 2018.08.31. flame@newspim.com

올해 1월 일본에 출시된 아이보는 최근까지 2만대 이상의 출하량을 기록, 다음 달 미국 출시를 앞두고 있다.

소니는 또 구글의 '어시스턴트'와 아마존의 '알렉사'를 적용한 스피커와 사운드바를 선보여 음향가전 제품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내세웠다. 음성명령을 통해 음악 재생은 물론 뉴스 및 정보 검색조명을 비롯한 IoT 기기를 제어할 수 있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