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IFA 2018] 송대현 LG전자 사장 "유럽 빌트인 진검승부 자신"

기사등록 : 2018-08-30 17: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IFA서 공식 런칭
세계 최대 유럽 빌트인 시장, 연간 20조원 규모

[베를린(독일)=뉴스핌] 양태훈 기자 = "빌트인의 본고장인 유럽에서 본격적인 진검승부를 펼치겠다."

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H&A) 사업본부장(사장)이 30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럽 빌트인(매립형) 가전 시장 공략을 천명했다. 연간 20조원에 달하는 유럽 빌트인 시장 공략을 위해 오는 31일부터 개막하는 'IFA'에서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공식 런칭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내세워 성과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럽 빌트인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80억달러(한화 20조원)로, 글로벌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유럽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주방 면적이 좁아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가전과 가구를 일체감 있게 설치할 수 있는 빌트인에 대한 수요가 높은 탓이다.

LG전자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레드닷, 굿 디자인 등의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수상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 제어, 동작상태 확인 등의 편의기능을 앞세운 빌트인 가전제품이다. 구글의 '홈', 아마존의 '에코', LG전자의 '클로이 홈봇' 등 다양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허브와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본부장(사장). [사진=LG전자]

LG전자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이 같은 편의성을 다른 빌트인 브랜드(밀레, 가게나우 등)와의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우고, 이닛·사이드셰프·드랍 등의 레시피 전문 업체들과 협업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만의 편리한 스마트 주방문화를 강점으로 내세울 방침이다.

이에 올해 IFA에서는 유럽 명품 가구사 발쿠치네·아클리니아 등과 협업해 900제곱미터에 달하는 규모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용 야외 전시관을 마련했다.

또 전시관에 24인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컬럼형 냉동고와 냉장고, 와인셀러, 36인치 프렌치도어 냉장고를 전시, 설치공간·보관목적·보관용량 등에 따라 냉장고와 냉동고를 다양하게 조합하고, 이를 모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송대현 사장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혁신적인 성능과 프리미엄 디자인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더하며 진화하고 있다"며 "빌트인의 본고장인 유럽에서 본격적인 진검승부를 펼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LG전자는 올해 IFA에서 빌트인 외 최상위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도 대거 전시해 프리미엄 시장인 유럽 공략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시그니처는 성능과 디자인, 사용성을 기존의 프리미엄 가전제품보다 한층 더 강조한 LG전자의 최상위 프리미엄 가전제품으로, 지난 2016년 처음으로 출시됐다.

올해 IFA에서는 기존 시그니처 올레드(OLED) TV·시그니처 세탁기·시그니처 냉장고 외 와인셀러,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건조기 등 3종의 최신 시그니처 제품을 새롭게 공개한다. 이들 제품은 LG전자의 인공지능 기술인 '씽큐(ThinQ)'를 적용해 음성명령을 통한 제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예컨대 와인셀러의 경우, 음성인식을 통해 "문 열어줘"라고 말하면, 자동으로 위쪽의 와인 보관실 도어를 열어주고,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가까이 다가서면 스스로 문을 열어주는 기능성을 제공한다.

특히, 시그니처 건조기는 콘덴서에 미세한 먼지가 쌓이면 공기순환이 잘 되지 않아 건조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건조기를 사용할 때마다 콘덴서 부분을 자동 세척하는 시스템을 기본 탑재했다.

LG전자는 IFA 이후에는 올해 하반기 멕시코, 콜롬비아, 대만 등 4개 국가에 시그니처 제품을 출시하고, 내년에는 시그니처 에어컨도 새로 추가할 예정이다.

송 사장은 "고객들의 더 나은 삶을 목표로, 생활가전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시그니처 등 독자 브랜드의 초(超)프리미엄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