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세계증시 3일연속↓...무역+신흥시장 우려↑

기사등록 : 2018-09-03 19: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MSCI 세계지수, 3일 연속 하락
미중 무역 긴장과 미-캐나다 나프타 개정 합의 불발에 투심 위축
유럽증시 혼조세...미국 증시 노동절 맞아 휴장
브렉시트 협상 비관론에 파운드 하락
터키 리라 회복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세계 무역전쟁 우려가 고조되고 신흥시장 자산 매도세가 가속화되면서 3일 세계증시가 3거래일 연속 하락하고 있다.

유럽 증시의 주요 지수들은 혼조 양상을 보이며 대부분 하락 출발했고,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지수와 일본 닛케이 지수는 모두 0.7% 가량 하락 마감했다.

미국 금융시장이 노동절을 맞아 휴장하는 가운데,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0.2%, MSCI 신흥시장지수는 0.5% 각각 하락 중이다.

지난 주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에 캐나다를 유지시킬 필요가 없다며 의회가 나프타 개정 협상을 방해한다면 협정 자체를 폐기하겠다고 위협했다.

또한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6일(현지시간) 관련 공청회가 마무리되는 대로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계획대로 고율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혀 주요2개국(G2) 간 무역 긴장이 다시금 고조되고 있다.

이날 발표된 8월 유로존 제조업부문 구매관리자지수(PMI)가 근 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악화된 것도 투심을 짓누르고 있다.

지난주 아르헨티나와 터키 통화가 급락한 가운데 신흥시장 소요도 계속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루피아는 미달러 대비 20년 전 인도네시아 경제 위기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이에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외환과 채권 시장 개입에 나섰다.

미 1달러당 인도네시아 루이아화 환율 1개월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반면 최근 수주 간 신흥 시장 공포의 중심에 있었던 터키 리라는 오는 13일 회의에서 통화정책 기조를 조정하겠다는 터키 중앙은행의 성명에 소폭 회복 중이다.

베라트 알바이라크 터키 재무장관은 로이터에 중앙은행은 정부로부터 독립된 기관이라고 강조하며, 인플레이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터키의 8월 인플레이션은 18%로 급등하며 2003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주요국 통화 중에서는 파운드가 가장 부진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미셸 바르니에 유럽연합(EU) 브렉시트 협상 대표가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후 양측의 무역 관계에 대해 영국 정부가 제시한 방안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힌 영향이다.

다만 파운드가 하락하면서 수출주가 대거 포진해 있는 영국 FTSE 지수는 0.7% 가량 오르고 있다.

무역 우려에 안전자산으로 수요가 몰리며 미달러, 엔, 스위스프랑이 고수익 통화 대비 상승하고 있다.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8월 27일 이후 최고치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무역 긴장이 고조되기 시작한 4월 중순 이후 지금까지 7% 가까이 상승했다.

이번 주 제조업지표 및 고용보고서 등 미국의 굵직한 지표들이 발표돼 시장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한편 유럽 채권시장에서는 이탈리아 국채 수익률이 소폭 상승하고 있다. 앞서 국제적 신용평가사 피치가 이탈리아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수정했다. 신용등급은 ‘BBB'로 유지했다.

국제유가는 보합에 거래되고 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산유국들과 미국의 공급량 증가가 하방 압력으로, 이란의 공급량 감소 우려가 상방 압력으로 작용하며 서로 대치하고 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