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태풍 제비' 日직격, 최소 9명 사망…간사이공항엔 5000명 발묶여

기사등록 : 2018-09-05 10: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태풍 제비에 최소 9명 사망·340여명 부상
간사이공항 침수·연락교 충돌로 5000여명 '발동동'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제21호 태풍 '제비'가 일본 서남부를 강타하면서 최소 9명이 사망하고 34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서일본 최대 공항인 간사이(関西) 국제공항은 활주로가 침수되고, 연락교가 유조선에 충돌되는 피해를 입었다. 현재 공항 내 5000여명이 고립된 것으로 알려졌다.  

침수피해를 입은 간사이국제공항 [사진=로이터 뉴스핌]

5일 NHK와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4일 일본에 상륙한 태풍 제비로 인해 오사카(大阪)부와 시가(滋賀), 미에(三重)현 등 13개 부·현에서 최소 9명이 사망하고 34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시가현에서는 창고가 무너지면서 사장이었던 71세 남성이 사망했고, 사카이(堺)시의 70대 남성과 미에현 욧카이치(四日市)시의 70세 남성은 지붕을 수리하려다 목숨을 잃었다. 

오사카만 인공섬에 위치한 간사이공항은 태풍으로 인해 바다가 범람하면서 제1활주로(총 3.5㎞)와 주기장(駐機場)이 침수됐다. 여객터미널 1층도 최대 50㎝의 침수 피해를 입었다. 

또한 4일 오후 1시 반 경엔 간사이공항 동쪽에 정박하고 있던 유조선 '호운마루(宝運丸·전장 89m·2591톤)'가 강풍에 떠밀리면서 간사이공항과 육지를 잇는 연락교에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연락교에 있던 자동차도로와 JR·난카이(南海)철도가 모두 통행정지돼 공항 내 이용객 3000명과 직원 2000명이 고립됐다.

간사이공항을 운영하는 간사이에어포트측은 4일 오후 공항 이용자들에게 건빵과 물, 담요를 제공했으며, 공항 내 국내선 에어리어와 인근 호텔 회의장 등을 개방하며 대응에 나섰다. 

간사이공항 연락교와 충돌한 유조선 [사진=로이터 뉴스핌]

연락교를 관리하는 서일본고속도로(NEXCO서일본)은 연락교 도로에 수대의 차량이 방치된 상태라고 밝혔다. NEXCO서일본은 5일 새벽부터 방치차량 철거를 시작했으며, 노면의 파손이 없는 일부 도로에서 구조를 위한 긴급차량의 통행을 허용했다. 

또한 오사카가스 측은 연락교 사고로 다리 내에 있던 가스관이 파손돼, 일시적으로 가스노출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한편 간사이공항 측은 안전확인을 위해 5일 예정된 항공편을 모두 취소했다. 또한 이날 아침부터 섬과 고베(神戸)공항을 잇는 110인승 고속선 '베이셔틀'을 임시운행해 이용객들을 구조할 방침이다.

태풍 제비로 범람한 강 [사진=로이터 뉴스핌]

◆ 순간 최대풍속 58.1m…제비 위력 '역대급'

태풍 제비는 4일 일본 도쿠시마(徳島)현 남부에 상륙해, 긴키(近畿)지역과 도카이(東海), 주고쿠(中国), 호쿠리쿠(北陸) 지역으로 북상한 후 같은날 밤 동해로 빠져나갔다. 

순간 최대 풍속은 간사이공항지역에서 58.1m, 와카야마(和歌山)시에서 57.4m, 긴키와 도카이 등에서 40m이상으로, 일본 서남부 관측지점 60여곳에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해일 피해도 컸다. 오사카시에서 최대 329㎝ 높이의 해일이 일었고, 고베시에서 233㎝ 높이의 해일이 발생하는 등 긴키와 싯코쿠(四国) 지방 등 6곳에서 1961년 이후 최대 높이를 기록했다. 고치(高知)현과 미에(三重)현 등에선 24시간 강수량이 200㎜를 넘는 지역도 나왔다. 

한편 JR도카이는 5일 새벽 태풍으로 인해 운행을 멈췄던 도카이도 신칸선 운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재개 대상은 도쿄-신오사카(新大阪) 사이 전구간으로, 노선에 떨어진 장애물 등을 이날 오전 1시 40분경까지 철거했다고 밝혔다. JR동일본 측은 도호쿠(東北) 등 다른 노선도 재개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태풍 제비는 현재 일본 서남부 지역을 빠져나와 시속 80㎞의 속도로 북북동쪽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태풍은 이날 도호쿠 일부 지역을 거쳐 홋카이도(北海道) 등 북일본을 지나 대륙쪽으로 북상할 전망이다. 

태풍 제비는 일본 서남부를 지나 동해를 거쳐 대륙 북쪽으로 향할 예정이다. [자료=NHK]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