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김정호의 4차혁명 오딧세이] 주가 상승 멈추지 않는 아마존의 미래

기사등록 : 2018-09-10 08: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마존 주가는 왜 계속 오르는가 

아마존 주가는 지난 9월 4일 장중 2050.50달러(약 230만원)까지 올라 거래됐다. 그 결과 아마존이 마침내 시가총액 1조달러(약 1119조원)를 돌파했다. 그간 아마존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해왔다.

       김정호 교수

이유가 뭘까?

필자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한다. 아마존은 강력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갖고 있고, 다음으로 그에 바탕을 둔 타 기업에 비해 규모 자체가 크며, 확장성이 큰 확고한 수익 모델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빅데이터의 플렛폼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먼저 가치가 있는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 아마존은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모은다. 사람들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슨 물건을 얼마나 사왔는지 전세계 인구의 기록 데이터를 누적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요즘은 사람들의 감정, 취향, 관계도 파악하려 한다. 이러한 축적된 데이터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처리하면 미리 예측도 할 수 있다. 

지난 5년간의 아마존 주가 차트, [출처 investing.com].

 

이렇게 되면 아마존은 미리 상품을 만들어 둘 수 있고, 수요자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 저장해 두고, 구매 요청이 들어오면 최단시간에 배달할 수 있다. 그러면 재고 비용도 없고, 배달 비용도 줄이고, 창고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노동력도 절감하여 인건비도 줄이고, 재고 없는 상품을 실현하여, 궁극적으로 금융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러면 아마존은 재고도 없고, '떨이'도 없다. 이러면 아마존은 경쟁사에 비해서 30% 이상 비용의 차이가 나고 이익도 50% 이상 늘어난다.

그러면 상품 가격도 더 인하해 줄 수 있다. 그러면 전세계 모든 상거래를 장악 가능하다. 미래 대부분의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이 문 닫을 수 있다.

이처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갖고 있고 강력한 수익 모델을 확보하면 완전한 시장 지배력을 갖게 된다. 특히 아마존은 상품 생산, 재고, 물류, 노동, 금융 비용에서 강력한 수익 구조를 작고 있다. 이것이 미래에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차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구글은 광고 수입만으로 아마존만큼의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 같다. 그럼 언제인가 전세계 시가 총액 1위 기업이 아마존이 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빅데이터 플렛폼을 이용한 이익창출 모델의 조건, [출처: KAIST]


아마존은 당신이 무엇을 구해마는지 알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을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구글이 당신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고, 페이스북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알고 있다면, 아마존은 당신이 무엇을 구매하는지를 알고 있다.”

결국 세계 3대 글로벌 인터넷 업체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서 아마존이 구축하고 있는 빅데이터의 힘을 표현한 것이다. 아마존이 가장 강력한 매출액에 기여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한다. 구글은 정치 세계를 지배할 수 있고, 페이스북은 인간을 이해하는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그래서 세계를 지배하는데, 이 세 개 회사만 있으면 될 수 있다. 가장 돈의 되는 데이터는 아마존이 확보했다. 그래서 구글은 신이고, 아마존은 돈이다.

2015년 미국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33% 차지한 아마존, [출처: Synergy Research Group]

아마존 제국주의의 탄생 예측

아마존은 앞으로 개인이 무엇을 언제 어디서 구매할 지 파악하게 된다. 그 구매 대상이 음식, 옷, 책 등의 유형의 물건뿐만 아니라, 식당, 호텔, 비행기 예약도 포함하고 더 나아가 음악 예술 창작품 등 무형의 창작물도 포함될 것이다. 앞으로 자동차, 비행기, 노동, 자본까지도 전자상거래로 배달할 수 있다.

신속한 배달을 위해서 아마존 자체의 항공기, 우편 시스템, 통신을 시스템, 인공위성 시스템도 갖게 된다. 우주 여행도 아마존을 통해서 예약하고, 우주의 땅 거래도 아마존을 통해서 할 수 있다. 아마존을 통해서 사람의 마음도 살 수 있을지 모른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제국주의'라는 용어는 대체로 18세기 이후 자본주의 열강들이 아시아, 아프리카 등에서 식민지를 확장하고 자원 공급처 및 판매 시장 역할을 분담시키는 체제를 의미한다. 미래에 아마존 제국주의가 탄생할 수도 있다. 아마존이 자본, 자원, 공급, 판매를 다 장악할 수 있다.

joungho@kaist.ac.kr

 

[김정호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과 교수]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