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마윈 후계자 장융, 재정 전문가 출신으로 ‘광군제’ 만든 장본인

기사등록 : 2018-09-10 22: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아시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인 알리바바의 조타수 역할이 내년 9월 마윈(馬雲) 회장으로부터 장융(張勇) 최고경영자(CEO)에게 넘어간다.

마 회장은 10일(현지시간) 인터넷에 게재한 성명에서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알리바바 설립 20주년 기념일인 2019년 9월 10일에 알리바바 이사회 주석(회장)직을 장융 CEO에게 인계한다”고 발표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올해 46세인 장융은 마윈같은 테크 선구자라기보다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갖춘 재정 전문가 출신으로 상하이재경대학에서 금융을 전공하고, 2007년 알리바바에 합류하기 전까지 게임 회사인 ‘샨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에서 최고재무관리자(CFO)로 일했다.

국제 콘퍼런스에 자주 등장해 서민 출신다운 진솔한 연설을 하거나 유명인들과 자주 어울렸던 마윈과 비교하면 관리자 스타일이 좀 더 뚜렷한 장융을 후계자로 결정한 것은 다소 의외라는 반응도 있다. 마윈은 단기 실적에만 급급한 전문 관리자들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자주 드러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윈이 장융을 섭외하던 2007년 당시 알리바바는 아직 작은 민간 회사였을 뿐이었으므로, 장융 또한 모험가의 기질이 있으며 알리바바에 합류한 뒤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그룹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고 블룸버그는 논평했다.

장융은 2007년 알리바바 그룹의 대표 쇼핑몰인 '타오바오'(淘寶)의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알리바바에 합류한 후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 불리는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할인 판매 행사와 같은 굵직한 사업 아이디어를 내놓으며 타오바오의 성장을 이끌었다.

광군제 매출은 2009년 시작 당시 5000만위안(약 82억원)에서 지난해 1680억위안(약 28조원)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해, 블랙프라이데이와 아마존의 ‘프라임데이’를 능가하는 세계 최대 소비자 축제로 떠올랐다.

또한 그가 타오바오 CFO로 합류할 때만해도 타오바오가 이른바 ‘짝퉁’ 판매의 온상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었는데, 타오바오를 T몰로 바꾸고 브랜드들과 직접 계약을 맺어 고품질 상품을 판매하면서 짝퉁 쇼핑몰이라는 오명을 지우는 데 성공했다.

이로 인해 알리바바의 이미지도 크게 개선돼, 2012년에는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악덕시장’(Notorious Markets) 리스트에서 빠질 수 있었다.

3년 전 그가 알리바바 그룹의 CEO로 취임한 후 알리바바는 주가가 87% 오르며 현재 시가총액이 약 4200억달러에 달한다.

장융은 직원들과 편하게 소통하며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 사내에서는 ‘자유로운 영혼’이라는 뜻의 '샤오야오즈'(逍遼子)로 불리기도 한다.

마윈의 은퇴로 임직원 8만6000명, 시장가치 4200억달러에 달하는 중국 최대 IT 기업을 이끌게 된 장융은 아시아에서 이미 발판을 다진 알리바바를 서구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성장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회장(좌)과 그가 후계자로 지목한 장융 최고경영자(우)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