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與, 최저임금 1만원 '속도조절'...이해찬 "2021년·2022년 달성 검토"

기사등록 : 2018-09-17 15: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자간담회서 "文정부 임기 내 최저임금 1만원 달성할 것"
"9.13 부동산 대책, 세금 폭탄과 관계 없는 이야기" 해명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저임금 시급 1만원 달성 시기와 관련해 "당정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2021년이나 2022년까지 할 것인지 검토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저임금 1만원 달성을) 2020년까지 하겠다고 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 말씀처럼 지킬 수 없게 된 상황이라 이미 속도 조절은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다만 "지역별, 분야별 최저임금 차등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09.17 kilroy023@newspim.com

 

9.13 부동산대책..."세금폭탄과 관계없는 이야기"

이 대표는 '9·13 부동산대책'에 대해 "대책의 초점은 극소수 사람들의 투기를 대상으로 한 것이지 세금을 더 걷겠다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세금폭탄과 관계 없는 얘기"라고 못 박았다.

이 대표는 또 "공공임대주택은 규모가 작고 수준이 떨어진다는 인상을 주지 않으면서 신경 써서 공급하고, 투기 수요로 쓰이지 않도록 속칭 '로또'가 되지 않도록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대책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교란된다면 더 강력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몇 가지 구상은 있다.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면서 "시장 상황에 따라 걸맞는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9.17 kilroy023@newspim.com

이재용 방북 논란에 "중요한 경제인 중 한 명"

이 대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방북 논란에 대해선 "이 부회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인 중 한 명이고, 남북경제 교류협력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같이 수행원으로 가게 된 것"이라며 "언론, 여론에서 '이번에 꼭 방북할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에 대해서 잘 새겨들어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전날 자유한국당이 '국민성장(가칭)' 경제 정책을 내놓으며 관련 토론을 제안한 데 대해 "실체가 뭔지 자세히 못 들어봤다"며 "토론을 할 필요가 있을지 모르지만 진실성이 있었으면 좋겠다. 출산주도성장을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하고 토론할 가치가 없다. 토론도 어느 정도 격이 맞아야 한다"고 일축했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