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역대 최대 '지스타 2018', 11월15일 개최...글로벌 축제 발돋움

기사등록 : 2018-09-18 11: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에픽게임즈' 해외 기업 최초 메인스폰서
e스포츠행사 코스프레 어워즈 등 부대행사도 업그레이드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이 오는 11월 15일 열린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던 지난해 지스타의 2857부스를 10일만에 판매 마감했다. 약 22만7000여명의 관람객을 기록하며 흥행 실적 역시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 이상의 성과를 달성한다는 게 지스타조직위원최측 각오다.

지스타조직위원회(위원장 강신철)는 1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앤리조트에서 '지스타 2018'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준비 현황을 공개했다.

지스타 2018은 오는 11월 15일부터 4일간 열린다. 지난해 규모를 뛰어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개인 대상 전시관(BTC관) 1773부스와 기업 대상 전시관(BTB관) 1101부스를 합해 총 2874부스를 10일만에 판매 마감했다. 지난해 지스타는 총 2857부스였다.

지스타 2018 개요를 설명 중인 강신철 조직위원장 [사진=성상우 기자]

조직위측에 따르면 BTC관의 경우 자리가 확정된 대형 참가사를 제외한 중소형 부스의 이동 동선에 대한 세부 조정이 진행 중이다. BTB관은 이미 참가 의사를 밝힌 해외 공동관들이 참가를 준비 중이다. 지난해 이상의 참가사 유치 성과를 무난하게 달성할 것이란 전망이다.

메인 스폰서는 글로벌 히트 게임 '포트나이트'를 서비스하는 해외 기업 '에픽게임즈'다. 해외 기업이 메인 스폰서를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픽게임즈는 조직위와 함께 벡스코 전시관과 행사장 인근, 부산 시내 등 지역에서 지스타 홍보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스타 기간 진행할 문화행사 역시 지난해에 비해 질적으로 향상시켰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운영했던 공식 코스프레 행사를 올해 '코스프레 어워즈'로 확대 운영한다. 단순 관람 형태를 벗어나 경연 형식의 이벤트로 꾸릴 예정이다.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해외 게임사 'EA'가 주관하는 공식 e스포츠행사도 개최한다. 참가사들이 전시장 내부에서 진행할 e스포츠 콘텐츠를 기획 중이다.

현장에서 참가사와 바이어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은 올해부터 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개편했다. 지난해까진 사전 등록한 회사만 가능했다.

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특히, 국내 게임사와 해외 인디게임사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그밖에 기존 전시장 내 VIP룸을 BTC관 참여 중소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홍콩과 대만, 폴란드, 캐나다, 스웨덴 영국 등 국가들이 공동관 및 사절단 형태로 지스타에 참여하는 점도 특징이다. 메인스폰서 에픽게임즈 외에도 구글코리아,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참여하는 점도 주목할 만한 요소라는 설명이다.

강신철 위원장은 "작년부터 집중해 온 해외 기업 및 국가 유치 노력이 올해부터 빛을 보는것 같아 고무적"이라면서 "관람객들과 참가사들이 더 다양한 즐거움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지스타 알리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