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2018 중국포럼] 韓·中 반도체 전문가 "양국 협력으로 시장 키워야"

기사등록 : 2018-09-18 12: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 18일 중소기업중앙회서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 개최
"중국의 반도체 산업 육성 위해선 한국과의 협력 매우 중요해"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반도체 산업은 국경도 없고, 경계도 없다.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분야이고, 우리 모두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 경제의 버팀목인 반도체 산업의 위기설이 높다.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따라 수년내 공급과잉과 가격경쟁이라는 치킨게임이 불어닥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뉴스핌은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고, 해답을 모색해봤다.

이날 포럼에서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반도체 산업의 현주소와 반도체 산업과 관련된 양국의 상생방안, 반도체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등이 제시됐다.

첫번째 연사로 나선 쉬샤오텐 중국 국무원 전(前) 반도체 기술국장은 "중국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해야할 것은 협력으로, 중국은 현재 정부 주도형의 산업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며 "기업 주도로 변해야 기업이 잘 성장하고, 기업이 시장을 주도해나갈수 있다. 이는 한국과 중국 기업이 함께 협력해 고민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쉬샤오텐 국무원 전 전자공업부 반도체 기술국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란 주제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9.18 yooksa@newspim.com

그는 중국의 반도체 산업 육성에 대한 원칙으로 △혁신 △조화 △친환경 △개방 △윈윈(WIN-WIN)을 소개, 선도국가인 우리나라와의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쉬샤오텐 중국 국무원 전 반도체 기술국장은 "반도체 산업은 국경이나 성과성의 경계가 없고, 모든 생산라인이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수반돼야 할 것은 우리 모두의 협력"이라며 "세계 운영 공동체를 형성하자고 말하는 것은 함께 매커니즘을 만들자는 것으로, 한국의 기업들이 오늘 하루 개최되는 이 포럼에 머무르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쑹즈탕 중국과학원 수석연구원 역시 중국의 진입을 예고한 메모리 반도체 시장과 관련해 한국 등 선진 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가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막대한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기술장벽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쑹즈탕 박사(중국과학원 국가직접회로 프로젝트 수석과학자)가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서 '중국 반도체 산업 Value chain'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란 주제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9.18 yooksa@newspim.com

쑹즈탕 수석연구원은 이에 대해 "중국은 최근 반도체 산업에 대해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며 "해외 의존 생산율이 높아 국내 생산라인으로 충당할 수 있는 비율은 13%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전히 중국 반도체의 국제 경쟁력은 낮다"며 "생산라인을 확충하고 기업들의 연구개발 투자, 반도체 관련 기술 특허 확보가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D램과 낸드플래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반도체)에 대한 기술개발에 있어서는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쑹즈탕 수석연구원은 "최근 중국의 PC RAM 분야에 집중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특히 인텔과 삼성이 많이 사용하는 상변화 소재(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개발을 위해 필요)에 대한 연구와 반도체 IP(설계자산) 회로 소재 기법 개발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고, 설계·제작·소재·테스트에 대한 자체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발전이 기대된다"라고 자신했다.

송용호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대비해 메모리 반도체(D램, 낸드플래시) 시장의 강자인 우리나라가 인공지능(AI) 프로세서 등의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육성에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전 세계 D램 시장의 1·2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크게 뒤쳐지는 현실을 반영한 지적인 것.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송용호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융합전자공학부 교수가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서 '도전에 직면한 한국 반도체의 선택'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란 주제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9.18 yooksa@newspim.com

실제 중국의 하이실리콘과 칭화유니그룹(스프레드트럼 RDA)은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하는 글로벌 팹리스(칩 설계) 기업 톱 10위에 진입했지만, 우리나라 기업은 아직 10위권에도 진입하지 못한 상태다.

송용호 교수는 이에 대해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인 AI 프로세서는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우리나라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관리·제공 등의 모든 과정에서 새로운 혁신이 필요하다"며 "AI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R&D) 및 인력양성에 대한 필요성도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스템 반도체는 기술이 제일 중요하고, 또 저가로 생산할 수 있는 생태계가 필요하다"며 "나아가 수요에 대비해 글로벌 시장에 대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해외 시장과의 협력도 필요,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인력양성에 있어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더 필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특히, 송 교수는 AI 시대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고급 설계인력 양성을 통한 설계 차별화 △소프트웨어 연계 강화를 통한 솔루션 차별화 △시장 연계형 맞품형 제품 차별화 △설계·소자·공정 업체 연계를 통한 가격 차별화 △검증 기술 고도화를 통한 품질 차별화 등도 제시하기도 했다.

김한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리사는 반도체 특허 관련 이슈가 분쟁에서 협력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한국과 중국 반도체 기업과의 상호협력 중요성을 피력했다. 나아가 양국의 상호협력 시 해결해야할 과제로 △공정 장비에서 외국계 회사 의존도가 높은 점 △특허 출원이 상대 국가에 미미한 점 △국가핵심기술 수출 관련 법 위반을 문제로 꼽았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한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리사가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서 '한중 반도체기업의 지적재산권 및 법적 전략'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란 주제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9.18 yooksa@newspim.com

김한수 변리사는 "반도체 시장에서 중국이 2017년 기준 32% 점유율로 가장 큰 소비국가로,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한국과 중국의 상호 협력관계가 중요하다"며 "한국과 중국 기업의 반도체 특허 출원 통계 결과, 양국이 공통적으로 공정 장비에 있어서 외국계 회사에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한국기업은 중국 시장보다 미국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국기업은 국내 특허 시장을 보호하는데 집중하고 있는데 한·중이 장점을 서로 잘 이용해서 상호보완관계로 나아가야한다"며 "한국은 메모리와 비메모리 분야 모두에서 소자와 공정 특허 출원이 많은 반면, 중국은 비메모리 분야에서회로와 소자 출원이 대다수로, 중국 반도체 기업들의 특허 출원이 늘어나면서 한국 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