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北 리용남 "철도협력 제일 중요, 1년에 몇번씩 와야 할 것"

기사등록 : 2018-09-18 21: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장동진 기자 = 3차 남북정상회담의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한 재계 대표단은 18일 리용남 북한 내각부총리를 만나 개성공단의 재가동을 요청했다. 이들은 방북 첫날 남북경제 상황과 관련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이날 오후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리 부총리를 만나 "우리 민족의 3대 경협사업이 금강산 관광사업, 개성공단 개발, 철도·도로 연결 사업"이라며 "여기 계신 모든 분이 민족의 3대 사업을 다시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4대 그룹 총수 등 경제인 17명이 참석했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도 함께 했다. 북측에서는 리 부총리와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비롯한 6명이 자리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에 포함된 경제인들이 18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리용남 북한 내각부총리 면담에 참석해 있다. 2018.9.18

이 부회장은 "평양은 처음 와서 마음에 벽이 있었다"며 "우연히 보니 평양역 건너편에 새로 지은 건물에 '과학중심 인재중심'이라고 써져 있었다. 삼성의 기본경영 철학이 '기술중심 인재중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회장은 "세계 어디를 다녀 봐도 한글로 그렇게 써져 있는 것을 본 적이 없는데, 한글로 된 것을 처음 경험했다"며 "'이게 한민족이구나'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에 리 부총리는 "이재용 선생은 보니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주 유명한 인물이더라"라며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서도 유명한 인물이 되길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북한과의 인연이 가장 깊은 현대그룹의 현정은 회장은 "남북관계가 안 좋으면 늘 마음이 아팠다"며 "빨리 다시 시작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에 리 부총리는 "현정은 회장 일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며 각별한 애정을 표했다.

또한 리 부총리는 남북 간의 '철도협력'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에 포함된 경제인들이 18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리용남 북한 내각부총리 면담에 참석해 있다. 2018.9.18

리용남 북한 내각부총리는 18일 "현재 우리 북남관계 중에서 철도협력이 제일 중요하고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며 "앞으로 1년에 몇 번씩 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처음 오는데 비행기를 타고 평양에 왔다"며 "철도공사 사장이 기차를 타고 와야 하는데 앞으로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한반도 평화가 정착돼 철도도 연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4·27 남북 정상회담 간의 합의를 추진함으로써 철도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만드는 데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