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평양 출입 전면통제…"꼭꼭 문 닫고 정상회담 중"

기사등록 : 2018-09-19 09: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 평양 주민·병력 이동 최소화 긴급지시
주민 사상교육 강화, 타지역 주민들 불편 가중
소식통 "이번엔 뇌물도 통하지 않는 삼엄한 분위기"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한솔 수습기자 = 3차 남북정상회담을 진행 중인 북한이 타지역 주민들의 평양 출입을 전면 통제하고, 평양 주민들에 대한 사상 교육을 대폭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평양시의 한 소식통은 “이번 행사 때문에 평양시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며 “공식 업무나 개인 일로 평양에 갈 일이 있는 사람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인 18일 오후 평양 시내에서 시민들이 차분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2018.9.18

이 소식통은 “전에는 중요한 행사 때문에 출입이 통제된다고 해도 열차 보안원이나 단속초소 군인들에게 돈이나 뇌물을 주면 들어갈 수 있었다”면서 “그러나 이번에는 뇌물도 통하지 않는 삼엄한 분위기라 접근조차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 소식통은 또 “평양 주민들이 9.9절(정권 수립 70주년) 행사를 준비하느라 연초부터 고생했는데 숨 돌릴 사이도 없이 북남수뇌 상봉으로 또 다시 행동의 자유를 억압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인 18일 오후 평양 시내에서 시민들이 일상을 보내고 있다. 2018.9.18

RFA는 북한이 타지역 주민들의 평양 출입을 통제한 것 뿐만 아니라 보안 수준도 크게 강화한 것으로 분석했다. RFA는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군부대들도 무기와 탄약 창고들의 경비를 강화하는 등 여느 때와 다른 보안조치들이 이어져 북한 군인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RFA는 또 북한이 평양 내 병력 이동을 최소화했다고 보도했다. RFA가 인용한 소식통은 “평양시에 주둔하는 군부대들에 병력 이동을 최대한 자제하라는 명령이 내려왔다”며 “행사 기간에 군관이나 병사들이 평양 시내에 무질서하게 돌아다니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임무 수행을 위해 부득이하게 이동할 경우 반드시 사복 차림으로 다닐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18일 오후 평양 시내 거리의 빙수가게에 시민들이 앉아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2018.9.18

평양시의 또 다른 소식통은 “이번에 진행하는 북남수뇌회담과 관련해 당국은 주민들에 대한 사상교양 도수를 높이고 있다”며 “남측에서 대규모의 대표단을 구성해 많은 인원이 오는 만큼 이 기간에 주민들 속에서 비사회주의 현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라는 엄한 지시가 내려왔다”고 전했다.

북한 당국은 이러한 내용의 지시를 기관·기업·학교 등에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소식통은 “당국은 일부 주민들의 불건전한 행동으로 공화국의 존엄과 위신을 떨어뜨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기관, 인민반 등을 대상으로 강연을 조직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인 18일 오후 평양 시내 에서 교통 안전요원이 근무를 서고 있다. 2018.9.18

so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