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다섯가지 ‘최초’ 쏟아진 방북 첫날

기사등록 : 2018-09-19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위원장 내외가 직접 공항에 나와 영접…예포 발사도 이례적
대한민국 대통령 최초로 북한 인민들에 직접 악수하기도
전문가들 역시 이번 회담을 '이례적'으로 해석하기도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이지현 기자 = “오늘 남북관계에서 처음 있는 일들이 많았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말대로 18일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은 시작부터 모두 ‘처음 있는 일’의 연속이었다.

우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 자체가 최초였다. 그간 김 위원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는 북경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는 싱가포르에서 회담을 가진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마중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① 김정은 위원장 내외, 외국 정상 직접 공항 영접

유례없는 환대와 예우도 이어졌다. 전용기에서 내리는 문 대통령 부부를 맞이하러 나온 사람은 다름 아닌 김 위원장 부부였다. 김 위원장 부부가 타국 정상을 영접하기 위해 직접 공항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 같은 예우는 남북정상회담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 장관급이 마중을 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의 수장이 직접 문 대통령 부부를 맞이하러 나간 것. 그만큼 북한이 이번 회담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했다.

두 부부 내외는 포옹과 악수로 반가움을 표시한 뒤 북한군 의병대를 사열했다. 여기서도 처음 보는 장면들이 연출됐다. 김 위원장은 손으로 직접 길을 안내하며 문 대통령을 이끌었다. 또 남북정상회담 최초로 예포가 21발 발사됐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와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2018.9.18

② 남북정상회담 최초로 21발 예포 발사

지난 2000년과 2007년 남북 정상회담, 그리고 지난 4월 판문점 정상회담에서도 예포 발사는 생략됐었다. 북한이 예포를 발사한 것은 지난 9일 북한 정권 수립 70주년 기념 열병식뿐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이 21발의 예포를 발사한 것은 최고 수준의 예우를 한 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예포를 발사하며 국빈급 예우를 갖춘바 있다.

이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단상에 올라 명예 의병대를 사열했다. 이때 나온 음악은 북한 최고 지도자에게 사용하는 의전곡이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무개차를 함께 타고 18일 평양국제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이동하고 있다. 2018.09.18

전 세계에 보도된 평양 시내 카퍼레이드

공항에 환대를 위해 나온 평양 시민들에게 문 대통령은 환영식 직후 직접 악수를 청했고,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향하는 길에서 두 정상은 같은 차에 올라 카퍼레이드를 했다. 그리고 두 정상의 이 같은 재회 모습은 생중계를 통해 전 세계에 노출됐다. 남북정상회담 최초의 생중계였다.

이처럼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이전의 그 어떤 남북 회담과 비교해 차별화된 모습이 많았다. 전문가들 역시 이번 회담을 ‘이례적’으로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평양 시민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④ 처음으로 남측 대통령이 북측 환영 시민들과 직접 악수

정창현 민족21 대표이사 겸 국민대학교 겸임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처음으로 남측 대통령이 북측 환영 ‘인민’에게 직접 악수를 했고, 처음으로 남과 북 최고지도자 내외가 평양에서 손을 잡았다”면서 “2000년, 2007년 남북정상회담과 달리 남과 북의 최고 정상만이 사열대 단상에 올랐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단하에 도열하는데 그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측의 환영 참석인사, 환영식에서의 대화 모습 등 과거보다 확실히 격식이 많이 유연해졌다. 주로 문재인 대통령이 격식을 깼다”면서 “환영인사로 북측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상임위원장, 최룡해 부위원장, 리수용 부위원장, 김영철 부위원장 등 10명이 나왔는데, 2007년 대중단체 대표까지 20명이 넘게 나왔던 것과 비교해 절반 이하로 줄었다. 적절한 구성”이라면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의 의미를 평가했다.

북한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18일 평양 노동당 청사본부에 도착, 김정은 위원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⑤ 첫 남북정상회담 장소로 베일 벗은 노동당 청사본부

이날 눈길을 끌었던 또 하나의 '최초' 기록은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 노동당 청사본부다. 

노동당 청사는 평양시 중구역 창광동에 위치한 3층 건물로, 1973년 김일성 주석 시기 준공됐다. 김 주석이 이 곳을 집무실로 사용하면서 북한 정치의 핵심 기관으로 자리 잡은 곳이다. 김 주석은 1977년 자신의 65회 생일을 맞아 금수산의사당(현 금수산태양궁전)으로 집무실을 옮겼지만, 아직까지도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와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등 중요한 정책 회의가 모두 이 곳에서 열리고 있다.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 역시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중요 정책을 결정했다. 김 위원장은 이 곳을 특히 ‘꽁꽁’ 숨겼던 것으로 유명하다. 김 위원장은 중앙위 본부청사를 ‘혁명의 수뇌부’라고 부르면서 외부 인사의 출입을 금지했다. 

할아버지‧아버지와는 다른 ‘파격’ 행보를 걷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 부분에서도 ‘파격’ 행보를 보였다. 2011년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한 뒤 개보수를 거쳐 이 곳을 집무실로 사용 중인 김정은 위원장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 등 주요 외교 사절들과의 면담‧만찬 장소로 노동당 본부청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