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미중 무역전쟁 리스크 커지는데…통상당국은 ‘뉴노멀’ 타령만

기사등록 : 2018-09-20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현종 “뉴노멀로 인식..단칼 통상협상 없다”
냉장고·에어컨 직격탄...반도체·자동차도 영향권

[세종=뉴스핌] 김홍군 기자 = 미중 무역전쟁 리스크가 커지고 있지만, 통상당국이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업계에 따르면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대한상의에서 ‘민관합동 실물경제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김 본부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외교부, 국무조정실, 코트라,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8개 업종(반도체·디스플레이·가전/정보기기·자동차/부품·철강·기계·석유화학·섬유) 대표들이 참석했다.

미국은 2000억달러 상당의 중국 5745개 품목에 대한 관세를 내년 1월1일부터 10%에서 25%로 인상하기로 했다. 중국도 미국의 600억달러 상당 5207개 품목에 대해 5~10%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날 회의는 격화되고 있는 미중 무역전쟁이 우리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기존에 내왔던 통상이슈를 점검하는 수준에 그쳤다.

김현종 본부장은 “미중간 분쟁상태를 뉴노멀(새로운 기준)로 인식하고 대응책을 세워야 한다”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단칼의 통상협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당면과제인 한미FTA 개정협정 비준, 무역금융·수출마케팅 지원, 수출업계 애로 해결 등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이형석 기자 leehs@

산업계는 미중 무역전쟁이 당장의 수출에는 영향이 없지만, 장기화 될 경우 수출 감소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우리 경제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는 주 수요품목인 PC·스파트폰이 관세대상 품목에서 제외돼 있지만, 중국이 세계 전자부품의 40~50%를 생산하고 있어 투자위축시 수출 감소가 불가피하다.

반도체가 우리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이며, 반도체 수출의 60~70%는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와 철강, 기계, 가전·정보기기 등도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리스크에 노출돼 있다. 특히 가전은 냉장고와 에어컨이 미국의 대중국 관세부과 대상에 포함돼 현지 진출기업의 직접적인 수출감소가 우려된다. 

 

kilu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