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송편·약과 등 방심하면 과식"…추석 건강 관리법은?

기사등록 : 2018-09-23 0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급성 소화불량과 역류성 식도염 조심해야
명절 스트레스 벗어나는 휴식과 배려 필요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추석은 민족 최대의 명절이지만 평소보다 과식하기 쉽고, 많은 사람을 만나 감염의 위험도 높다. 이 때문에 명절에는 급성위장염, 급성 인두 편도선염, 외상, 피부 두드러기 등의 질환으로 응급실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난다. 특히 당뇨병,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들은 추석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열량의 명절 음식, 저칼로리 음식부터 먹어야

명절의 대표 음식들의 칼로리를 살펴보면, 갈비찜 작은 것 2토막에 284kcal, 잡채 1/2인분에 (100g)에 148kcal, 소고기산적 꼬치 2개에 140kcal이다. 이 같은 고칼로리 음식을 집중적으로 많이 섭취하면 급성 소화불량과 역류성 식도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과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나물, 채소 등 저열량 음식을 먼저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 또 먹기 전에 미리 알맞은 양의 음식을 개인 접시에 담아 먹는 것도 좋다.

송편, 식혜, 곶감, 술들도 열량이 높은 음식들이다. 술은 1~2잔으로 즐기고, 안주는 전이나 기름진 음식보다는 채소나 과일로 대체해 열량을 줄여야 한다. 특히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있는 사람은 평소 식사 이상의 열량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명절 스트레스, 2주 이상 지속되면 주의

'명절 스트레스'도 추석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이다. 가사 노동에 시달려야 하는 주부들은 물론 취업준비생, 미혼 남녀 등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명절 스트레스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곧 해소된다. 하지만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화돼 주부 우울증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

주부들이 명절증후군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만을 위한 휴식이다. 주부 스스로 명절 연휴 기간 중 틈틈이 휴식을 취해서 육체 피로를 줄이도록 하며, 일할 때도 주위 사람들과 흥미 있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심리적 부담감이나 압박감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명절 연휴 중 주부가 겪어야 하는 심신의 고통에 대해 남편을 비롯한 주위 가족들의 충분한 이해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또 본인이 생각하기에 안부를 묻는 말이라도, 상대방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면 삼가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감염 위험 높아, 손씻기 등 철저히

명절에는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사람들과의 접촉이 늘어, 세균 감염 가능성도 커진다. 감염질환 중 흔한 것이 '급성 인두 편도선염'이다.

이 질환은 기침하거나 콧물을 흘리는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는 달리 목 안의 편도와 인후부가 붓고 염증이 생긴다. 일반적으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면서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수분 섭취를 늘리는 것으로도 증상이 개선된다.

그러나 노약자나 어린이의 경우 고열, 두통, 복통과 구토 등 심한 전신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병원을 찾아 다른 질환의 동반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투약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벌초나 성묘 등의 야외 활동이 늘면서 예초기나 낫에 의한 베임, 곤충과 식물에 의해 찔림과 물림이 늘어난다.

상처를 입었을 때는 먼저 깨끗한 물로 씻어야 한다. 출혈이 있을 경우는 가능한 깨끗한 천이나 옷가지 등을 이용해 상처를 압박해 출혈을 멈추도록 한다. 이때 담뱃재 혹은 지혈제로 알려진 가루약을 처방 없이 뿌리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2차 감염을 유발하거나 의사가 상처를 확인하는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