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병원 찾기·다이어트도 폰으로… 한 손으로 챙기는 건강

기사등록 : 2018-09-25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모바일 헬스케어 앱 출시 봇물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 2025년 1118억달러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최근 스마트폰 앱을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앱)과 기업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미 1000만 건 이상 내려받은 앱이 등장하는가 하면 헬스케어 앱을 전문으로 만드는 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인구 고령화 등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바일 헬스케어 앱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모바일 코치가 체중 관리"

모바일 헬스케어는 건강 관리를 위해 모바일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모바일 헬스케어를 모바일 기기로 지원받는 의학 및 공중 건강 업무로 정의하고 있다. 생활 속에서 가장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는 바로 스마트폰 앱이다. 국내에서도 병원 검색 앱, 성형 검색 앱, 만보기 앱, 체중 관리 앱 등 다양한 건강 관련 앱들을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앱스토어 건강 부문에서 5년 가까이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앱은 '눔 다이어트 코치'다. 전 세계 47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건강 관리 앱이다. 구글 출신 정세주 창립자가 2008년 미국 뉴욕 내 창업단지인 실리콘앨리에 회사 '눔'을 설립했다. 2013년에는 한국법인 눔코리아가 만들어졌다.

눔 코치는 개인 트레이너처럼 식단을 관리하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만보기 기능이 있어 그날 하루 얼마나 걸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하면 정해진 기간 동안 맞춤형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식단과 운동 방법을 알려주고 전문 헬스트레이너가 일대일 대화를 통해 건강을 관리해 준다.

이 외에도 다이어트의 신, 다이어트 헬퍼 등 다양한 체중 관리 앱이 있다. 걸음 수에 맞춰 보상을 주는 특이한 콘셉트의 만보기 앱도 있다. 일정 걸음 수마다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캐시'를 제공하고, 이를 사용하거나 기부하도록 돕는 것이다. 캐시워크, 빅워크, 워크온, 더챌린지 등이 대표적이다.

운동법을 알려주는 체중 조절 앱도 있다. 앱 '7분 운동'은 30초씩 12가지 운동과 휴식시간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고강도 운동을 짧은 시간 안에 하면서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 마치 트레이너가 옆에서 알려주듯이 음성 가이드 방식으로 달리기를 돕는 앱 '런데이'도 있다.

◆ 환자 위한 M헬스케어…의료정보도 손쉽게

일반인뿐 아니라 당뇨병, 고혈압 등 평상시 관리가 필요한 환자들만을 위한 모바일 앱들도 있다.

당뇨병 등 만성질환은 관리가 필수적인 질병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생활습관이다. 몸에 좋은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수치가 금방 올라간다. 그러나 환자 스스로 혈당을 측정하고 체계적인 생활습관을 들이기란 쉽지 않다.

앱 '닥터다이어리'는 당뇨병 환자들의 질병 유형, 연령 및 행동 패턴을 분석해 혈당 관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혈당 관리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간 및 월간 건강 보고서를 발급해 의료진 및 다른 회원들과도 소통할 수 있게 한다.

휴레이포지티브의 앱 '휴레이 스위치'는 혈당측정기와 웨어러블 밴드가 연동된 앱이다. 연결된 기기를 통해 혈당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앱은 식사, 운동량, 혈압, 복약, 체중 등 생활습관을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눔 코치도 당뇨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앱을 통해 병원 정보를 얻거나 예약할 수도 있다. 비브로스의 앱 '똑닥'은 주변 병원을 찾아주고 예약까지 가능하다. 대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도 나온다. 처방전에 포함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약의 효능과 주의사항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케어랩스의 '굿닥'도 주변 병원과 약국을 찾아주는 앱이다. 병원 할인 및 이벤트 정보도 제공한다. 케어랩스는 이 외에도 성형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는 앱인 '비비톡'을 운영하고 있다.

◆ 2025년 120조원…커지는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

앞으로도 다양한 모바일 헬스케어 앱들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관련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그랜드 뷰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44.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1118억달러(약 12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모바일 앱에 기기 등이 연결되는 정도였다면 앞으로는 마이크로칩 기술, 센서 기술 등이 모바일 헬스케어 앱에 사용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장의 관심도 점차 모바일 헬스케어 쪽으로 쏠리고 있다. 올해 3월 2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케어랩스는 상장 첫날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모바일 헬스케어 기업 레몬헬스케어와 BBB는 각각 50억원과 55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