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3보] 靑 "남북경협 본격 진행되려면 국제사회 제재 풀려야"

기사등록 : 2018-09-20 15: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대북제재 완화조건 만들기 위해 노력 중"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 위해 최선…시점·상황 예측 어려워"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청와대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오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에 명시된 비핵화 관련 내용이 대북제재 완화 조치에 충분하다고 평가하는가'는 질문에 “지금 당장 드릴 말씀은 없다. 다만 우리가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그것이 북한과 미국 간의 진전으로, 비핵화에 관한 실질적 진전이 이뤄질 수 있을 때 여러 가지 환경이 있다고 예측하는 것”이라며 “항상 상황은 계속해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우리도 그런 조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09.20 deepblue@newspim.com

윤 수석은 남북경협과 관련, “경제협력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제재 문제가 풀려야 되는 것”이라며 “정부에서는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 북한과 긴밀한 협의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이어 “비핵화 문제의 진전은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국면으로 도약시킬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다”며 “남북관계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것이 어느 시점에, 어떤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을지는 지금으로서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장관급의 유엔 안보리 회담이 열려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에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18일 안보리 15개 이사국 외교장관들이 참석하는 유엔 안보리 장관급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