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서울 성동구치소‧개포동 재건마을 등 11곳 공공택지로 조성

기사등록 : 2018-09-21 10: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 1차 공공택지 총 17곳 3만5000가구 선정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서울에 성동구치소와 개포동 재건마을을 비롯한 11곳이 공공택지로 조성된다.

경기도는 광명, 의왕, 성남, 시흥, 의정부 5곳, 인천 1곳 포함 이번에 신규로 조성되는 공공택지는 총 17곳 3만5000가구 규모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공공택지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은 총 11곳 1만가구가 들어선다. 이번에 공개된 곳은 성동구치소와 개포동 재건마을이다.

2곳을 제외한 나머지 9곳은 사업구역 지정, 사전협의를 거쳐 서울시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광명하안2, 의왕청계2, 성남 신촌, 시흥 하중, 의정부 우정 총 5곳 1만7160가구가구다.

인천은 1곳 검안 역세권 7800가구 규모를 공공택지로 조성한다.

정부는 수도권 내 입지가 좋은 곳에 30만가구 규모의 공공택지를 추가로 공급해 향후 안정적인 수급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오늘부터 주민공람을 시작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지구계획을 수립하고 보상에 착수해 오는 2021년 첫 주택공급을 개시한다는 방침이다.

 

가락 성동구치소 위치=홍종현 미술기자

 

향후 서울과 인접한 지역에 100만평 이상 대규모 택지 4~5개소를 추가 지정한다. 1~2개소는 연내 발표될 예정이다.

인프라, 교통망, 자족기능을 갖춘 가치창출형 주거공간으로 조성해 수도권 중심부의 주거와 업무기능을 분산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대규모 택지 조성과 병행해 정부는 앞으로 도심 내 유휴부지, 군유휴시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중소규모 택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유휴 공공청사 부지를 비롯한 국공유지를 활용하고 기존 차고지나 철도부지, 역세권을 복합개발한다는 방침이다.

 

개포재건마을 위치=홍종현 미술기자

 

이전 대상인 군부대, 군체육시설 부지를 활용하거나 도심내 군관사도 개발해 택지로 조성한다.

오는 2020년 7월부터 일몰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택지로 활용하는 방안도 찾는다. 장기 미조성 도시공원 부지를 활용해 70%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30%는 택지로 활용한다.

정부는 연내 약 10만 가구의 공공택지를 추가로 선정해 발표하고 내년 6월까지 나머지 16만5000가구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