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동·서해선 착공식 위한 10월 현지 조사 유엔사와 협의키로

기사등록 : 2018-09-28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靑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1차 회의 열고 남북관계 발전 방향 논의
2020년 도쿄올림픽,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유치 등 협의
이산가족 상시 면회소 등 논의 위해 10월 중 남북 적십자 회담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이후 남북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28일 회의를 통해 △평양 공동선언의 속도감 있는 이행으로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도약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으로 연결 △이행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의 지지확대를 기본 방향으로 삼고 이후 후속조처를 마련하기로 했다.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1차회의 [사진=청와대]

남북공동선언 추진위는 기존 남북관계 발전, 비핵화, 소통홍보 등 3개 분과에서 군비통제 분과위를 신설했다. 분과장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맡고 간사는 최종건 청와대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이 하기로 했다.

이행 방안으로는 평양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와 도로의 연내 착공식을 위해 10월 중으로 현지 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유엔사령부와의 협의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2020년 도쿄 올림픽과 2032년 하계 올림픽의 남북 공동 유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은 남북이 어떤 종목에서 공동진출할 것인지와 이를 위해 예선전부터 남북이 같이 참가하는 방안을 북과 협의하기로 했다.

2032년 하계 올림픽에 대해서는 길게 보면 11년 전에 개최지가 결정된 바가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IOC에 정식 안건으로 조기에 상정해서 빨리 매듭짓는 방안을 논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방문을 마친 후 대국민보고에서 밝힌 중앙박물관 대고려전의 북한 문화재 전시에 대해서도 조기에 공동연락사무소나 문서 협의를 통해 대북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평양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이산가족 상시 면회소 설치에 대해서도 10월 중 적십자 회담을 개최해 면회소 상시 운영과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등을 협의하기로 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